반응형

 

'신장 면화' 거부한 H&M·나이키 등… 중국서 불매운동 확산 - BBC News 코리아

온라인몰에서 이 기업들의 상품은 차단됐다.

www.bbc.com

중국 네티즌들이 H&M, 나이키 등 세계적 스포츠·패션 브랜드에 대해 불매운동에 나섰다.

신장에서 면화 등 원자재를 조달하지 않겠다고 기업들에 대해 대대적인 불매운동을 시작한 것이다.

온라인몰에서 이 기업들의 상품은 차단됐고, 일부 디지털 지도에서 매장의 위치 정보도 자취를 감췄다.

중국은 신장 위구르족을 수용 시설에 가두는 등 심각한 인권침해를 저지르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신장 강제노역’ 불똥…중국서 H&M·나이키 등 불매 운동

애국주의 열풍으로 번지는 신장 인권 논란“강제노역 의혹 신장산 면화 사용 중단” 빌미중 누리꾼, H&M 등 서구 브랜드 불매운동중 외교부 “감정 표현할 권리 있다” 두둔

www.hani.co.kr

중국 서부 신장 지역의 위구르족 인권 탄압 문제를 두고 미국 등 서방과 중국의 충돌이 중국 내에서 서방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등 ‘애국주의 열풍’으로 번지고 있다.

25일 관영 <환구시보> 등의 보도를 종합하면, 스웨덴의 세계적 의류업체인 ‘에이치 앤 앰’(H&M)을 시작으로 아이다스와 나이키 등 각종 서구 브랜드에 대한 중국 누리꾼의 불매 운동이 꼬리를 물고 있다. 이들 업체가 과거 강제노역 등 인권탄압 의혹을 사고 있는 신장 지역에서 재배한 면화 사용을 중단하겠다는 뜻을 밝힌 탓이다.

중국 정부 쪽도 이런 분위기를 부추기는 모양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신장 지역에서 강제노역 등 인권탄압이 있었다는 주장은 중국의 이미지에 먹칠을 하고 중국의 발전을 억누르려는 반중국 세력의 악의적 날조”라며, 불붙기 시작한 불매운동에 대해 “중국인들은 감정을 표현할 권리가 있다”고 두둔했다.

 

[차이나 리포트] 광풍처럼 몰아치는 반중(反中)기업 '불매운동' - 오피니언뉴스

[오피니언뉴스=박신희 베이징 통신원] 중국 인권문제에 대해 부정적으로 대응한 기업들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최근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이 신장 위구르자치구

www.opinionnews.co.kr

중국 소비자의 불매운동은 단지 H&M에 한정되지 않는다.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불매운동은 H&M과 함께 BCI(지속가능한 코튼 생산이라는 과제를 위해 조직된 단체) 회원사인 아디다스, 나이키, 뉴발란스, 캘빈 클라인, 퓨마, 토미 힐피거, 유니클로, 버버리, 컨버스 등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위구르 인권 비판에…'사드식 보복' 나선 중국

위구르 인권 비판에…'사드식 보복' 나선 중국, H&M·나이키 등 불매운동 확산 중국 정부 "소비자 자발적 행동" 英기관 4곳·개인 9명 제재도

www.hankyung.com

화춘잉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미국 등은 허위정보를 듣고 중국에 제재를 가했다”고 했다. 이어 “이를 (중국이) 사전에 일러주지 않았다고 하지 말라(勿謂言之不豫也)”고 말했다. 중국 외교 용어 중 가장 수위가 높은 문구로 1962년 중국이 인도와 국경 문제로 전쟁을 벌이기 전 사용한 표현이다.

가오펑 상무부 대변인은 전날 언론 브리핑에서 불매운동에 대해 “개별 기업이 거짓 정보를 바탕으로 신장 면화 사용을 중단하는 상업적 결정을 내린 것에 중국 소비자들이 이미 행동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 위구르인 취업 정책의 숨은 의도 - BBC News 코리아

BBC 취재진이 입수한 증거는 해당 정책이 매우 위험한 강제성을 띠고 있으며 소수민족의 라이프스타일과 사고방식을 바꿔 동화시키기 위해 고안된 것임을 시사한다.

www.bbc.com

중국 정부는 신장 지역의 인구 분포를 바꾸려 한다는 의혹을 부인한다. 취업 이주는 소득 증대와 지역의 실업 및 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BBC 취재진이 입수한 증거는 해당 정책이 매우 위험한 강제성을 띠고 있으며 소수민족의 라이프스타일과 사고방식을 바꿔 동화시키기 위해 고안된 것임을 시사한다.

중국 정부가 신장 자치구의 통치 스타일을 바꾸기 시작한 것은 2013년 베이징과 2014년 쿤밍에서 발생한 테러 공격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국은 두 사건을 위구르 이슬람주의자 및 분리주의자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대규모 수용소와 취업 이주 정책을 비롯한 정부의 새로운 대책의 핵심에는 민족문화와 이슬람 신앙에 충실한 위구르인들에게 “현대”의 물질주의적 정체성을 심고 공산당에 대한 충성을 강제하겠다는 의도가 깔려있다

 

 

님아 청바지 살펴보소, 50만 위구르인의 피 묻은 솜 들어 있는지

미얀마 군부의 불법무도한 쿠데타를 규탄하며 국내 기업의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이라면 지금 청재킷과 청바지에 들어 있는 솜이 어디에서 왔는지 한번쯤 살펴봐야 한다. 세계 면화 생산량의 5

www.seoul.co.kr

미얀마 군부의 불법무도한 쿠데타를 규탄하며 국내 기업의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이라면 지금 청재킷과 청바지에 들어 있는 솜이 어디에서 왔는지 한번쯤 살펴봐야 한다.

면화 생산량의 5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 신장(新疆) 위구르인들이 가시에 손이 찔려 피를 흘리며 모았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영국 BBC가 27일(현지시간) 전했다.

신장의 면화는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섬유 가운데 하나다. 중국 생산량의 85%를 이곳에서 공급한다. 세계인들이 입는 모든 의류에 이곳 솜이 쓰일 가능성이 다분하다. 미국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와 스웨덴 브랜드 H&M이 50만명의 위구르인들이 수용소에 불법 감금돼 강제노역으로 모은 솜을 앞으로 쓰지 않겠다고 하자 중국 누리꾼들이 ‘애국적인’ 불매 운동에 나섰다.

H&M은 중국의 이커머스 업체인 알리바바, 핀두오두오, JD 닷컴, 티몰 등에서 제거됐다. 버버리 역시 제품 홍보대사로 영입한 여배우 저우 동유로부터 결별 통보를 받았다. 이틀도 안돼 27명의 유명인이 아디다스, 캘빈클라인, 나이키 등과 결별을 선언했다.

 

中 왕이, 터키 방문에…위구르족 1000명 '대량학살 멈춰라' 시위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유엔 전문가들은 적어도 100만명의 위구르인들과 여타 이슬람교도들이 중국 신장 북서부의 수용소에 수감돼 있다고 추정한다.

중국은 앞서 당국이 위구르족 여성을 강제로 살균하고 강제노동을 강요하는 등 신장지역의 인권을 유린하고 있다는 의혹을 일축했다. 또한 수용소는 이 지역의 '종교 극단주의'를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반박했다.

미국, 캐나다, 네덜란드 등은 위구르족에 대한 중국의 조치를 '종족학살'으로 규정하고 제재를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은 내정간섭을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중국업체, '신장 위구르 가짜정보 유포' 독일학자에 손배소

中매체 "비슷한 인사·기구 대상 더 많은 소송 가능성 배제 못해"

m.mk.co.kr

미국이 중국을 전방위적으로 압박하는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신장 위구르족 인권 등을 매개로 한 대중국 공세가 강화되자 중국이 대응책으로 개별 인사에 대한 소송카드를 꺼내 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의 첫 전화통화에서 신장에서의 인권 유린에 대한 우려를 전달한 바 있다. 게다가 중국이 내년 2월 베이징(北京) 동계 올림픽 개최를 앞둔 상황에서, 캐나다와 영국 등 일부 서방국가에서 신장 인권 탄압을 이유로 올림픽 참가를 보이콧하자는 주장이 나오자 중국은 내정간섭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중국, 신장위구르 집단학살 책임"…첫 비정부기구 보고서 | 연합뉴스

[앵커] 중국 정부가 신장위구르족 집단학살에 책임이 있다는 첫 비정부기구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미국은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

www.yna.co.kr

중국 정부가 유엔 '집단살해죄의 방지와 처벌에 관한 협약'의 모든 조항을 위반하고 있다는 게 핵심입니다. 협약은 집단구성원을 살해하는 것뿐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위해를 가하고 강제 이주를 시키는 것 또한 집단살해로 정의하고 있는데, 중국 정부가 위구르족에 대해 살인은 물론 성폭행과 성적 학대, 착취 등을 자행하고 있다는 겁니다. 앞서 미국 정부는 중국이 100만 명이 넘는 위구르인들을 강제수용소에 가둬놓은 채 낙태와 고문 등을 저지르고 강제노동을 시키고 있다고 폭로한 바 있습니다.

 

 

 

COUPANG

쿠팡에서 추천합니다!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활동비를 쿠팡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