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생을 바꾸는 탐구습관] 이민열 / 미지북스 - 책읽기, 글쓰기, 공부를 위한 전략 : 결국 나의 바른 자세와 습관으로부터 


 

인생을 바꾸는 탐구 습관

저자 이민열

출판 미지북스

발매 2020.03.30.

 


기록하기 & 생각하기

인생을 바꾸는 탐구습관

 

● 정신이 더 잘 작동하도록 외부 정보를 지각하는 속도를 줄이거나 멈추는 일이 필요할 때, 때때로 눈을 감는 것이다.(기록)

 

: 공부를 하거나 어떤 일을 할때 집중력이 쉽게 부족해진다. 어느 순간에 갑자기 너무 하기 싫은 욕구가 스며들 때 잠시 다른 짓을 쉽게 하고 싶다. 피곤해서 그런가 생각보다 문제가 잘 풀리지 않을 때 더욱 그렇다. 그럴 때 마다 나는 스마트폰으로 SNS를 하거 웹서핑을 5분 정도 하곤 한다. 사실 스마트폰으로 하는 것도 딱히 어떤 것을 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그냥 지금 해야 하는 것을 하기가 싫기 때문에 만진다.

 

머리 속이 다른 잡다한 것들로 가득 찼을 때 저자는 눈을 잠시 감으라고 조언한다. 마치 수업시간에 잠시 졸았을 때 다시 눈을 뜨면 정신이 맑아지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는 데 그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이러한 방법이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한 이유가 항상 어떤 과업을 수행할 때 하기 싫은 이유가 늘 흥분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하기 싫은 이유를 찾지 못하는 것은 해야 할 이유에 대해서 쉽게 잊어버리기 때문인 것 같다. 특히 누군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목표를 위해 계획을 세운 것인데도 말이다.

 

그럴 때 잠심 눈을 감는 행위가 마음을 차분하게 한다. 지금 블로그 글을 쓰면서도 다음 문장이 생각나지 않을때마다 눈을 감고 있다. 그러면 나도 모르게 다음에 쓸 글들이 떠오른다. 그리고 자세를 바로 잡고 머리 속으로 내가 해야 하는 것들을 자연스럽게 그리게 된다. (생각)

 

© gabriellehenderson, 출처 Unsplash

 

● 자신이 비교적 쉽게 갈 수 있는 장소들을 닥치는 대로 시험해보고 자신이 하려는 과업이 가장 잘되는 장소를 찾아 거기서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과업을 무리 없이 할 수 있는 장소에 진입하는 행위 자체가 이제부터 제대로 과업을 해보겠다는일종의 의식儀式이다. (기록)

 

: 습관적으로 이야기 하지만 난 집에서 어떠한 것들을 집중해서 하지 못하는 유형이다. 급하게 처리해야 하거나 혹은 밖에서 나가는 것이 더욱 싫을 때는 집에서 하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도서관을 가거나 혹은 카페에서 공부를 하려는 이유도 외부적인 환경 마련을 위해서 일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행위가 일종한 의식이므로 억지로 집중을 하지 못하는 장소에 머무를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예전에는 집에서 공부를 하지 못하고 꼭 어떤 곳에서 과업을 해야 한다는 나의 마음가짐이 하나의 변명 같이 느껴졌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사람마다 각기 다른 장소에서 본인의 능력을 처리할 수 있는 범위가 다르다는 생각을 한다. 나의 경우는 도서관이나 까페가 아니더라도 방이나 집에서 사적인 것들을 할 수 없는 공간에서 더욱 집중이 잘된다.(그래서 재택근무를 하는게 나에게는 업무의 완성도를 오히려 떨어뜨릴 수도 있겠다 싶었다.) (생각)

 

© krisatomic, 출처 Unsplash

 

●즉 쓰는 것 자체가 다음 학습과 사유를 촉진한다. 글쓰기는 무언가 새로 알게 된 것을 자기 것으로 익히는 데도, 그리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명확히 깨닫는 데도 중요하다. 그래서 일단 하나의 글을 쓰기 시작하면, 이어 쓰는 것이 그렇게 힘들지않다. (기록)

 

: 나는 개인적으로 글쓰기가 취미이면서 특기라고 생각한다. 블로그를 6년째 운영하는 것도 글쓰기를 싫어한다면 절대 이루지 못했을 취미일 것이다. 그러면서도 나는 글쓰기가 싫다. 글을 쓰는 것 자체에 부담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글을 쓴다는 것은 흔적을 남긴다는 것이고 그 흔적에 실수를 남기거나 부끄럽게 느끼고 싶지 않다는 압박이 있었다.

 

그래서 매번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 자체가 하나의 과업이 되었다. 이러한 과업이 늘 부담스러우면서도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은근히 내가 그것을 즐기고 있다는 증거가 아닐까 싶다. 20살때 썼던 글과 현재의 글을 비교해보면 사실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으면서도 조금 더 감성이 메마르고 정적으로 변했다는 느낌이 든다. 아마 과거에는 화려한 미사여구(꾸미는 단어)를 더 자주 사용했기 때문일 것이다.

 

내가 글쓰기를 좋아하는 이유는 나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그리고 말하기보다 정돈된 상태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글을 쓰다보면 단어의 선택이나 문장이 어색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 그러한 것들을 보면서 내가 이러한 습관이 있구나 생각하고 의식적으로 줄이려고 노력하게 된다. 글을 쓰기 시작하는 처음은 엄청 하기 싫다. 뭐라고 써야 할까 쓸말도 없을 것 같은 데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일단 첫 문장을 시작하면 쭈욱 써진다. 지금 이 책에 대해서도 할말이 없다고 생각했는 쭉 쓰고 있는게 증거다. (생각)

 

© aaronburden, 출처 Unsplash

 

● 예를 들어 ‘헬스장에 운동하러 간다’는 제대로 특정된 것이 아니고, ‘신발을 신는다’고 특정해야 한다. 일단 신발을 신고나면 헬스장에 가는 행동덩이는 이미 시작된 셈이고, 이미 시작된 행동덩이는 그 자체의 힘을 가진다. (기록)

 

: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따라 내가 하기로 스스로 약속한 것들을 이루면서 뿌듯함을 느끼곤 한다. 대학생일 때는 방학 보다는 학기 중에 직장인일때는 주말보다는 주중에 더욱 정해진 계획을 쉽게 이룬다. 그 이유는 아마 학교에 가고 출근을 하는 것들이 이마 나의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시작점을 알리기 때문이다.

 

아주 쉽고 작은 행동 단위를 정해서 습관을 만들어라고 조언하는 책을 자주 봤는데, 저자도 그와 동일한 내용을 소개 한다. 공부가 아무리 하기 싫어도, 일단 샤워를 하고 옷을 가로입고 책상에 앉기만 해도 어떻게든 공부를 시작하기는 한다. 노트북이 아니라 아이패들 구매한 이유도, 노트북은 특정 행동을 하기 위해 시간이 더 걸린다. 그에 반해 아이패드는 켜는 순간부터 바로 책을 읽을 수 있고, 영어기사를 확인할 수 있고, 논문을 찾고, 동영상 강의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그래서 내가 이번에 새로 구입한 아이패드 프로에는 공부와 책읽기 글쓰기와 관련된 어플과 인터넷 사이트만 등록되어 있다. 아이패드 프로를 켠다는 자체가 내가 생산적인 활동을 하고자 마음을 먹었다는 뜻이 되도록 말이다. (아이패드를 사라고 부추기는 글이 아님을 밝힌다) (기록)

 

© aaronburden, 출처 Unsplash

 

● 변화를 시작하기 위한 핵심 열쇠는 생활을 관찰하고 적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 소개한 것 가운데 가장 우선해서 실행할 전략을 들자면, 주제별로 구획을 나눈 일기 쓰기다. 일기 쓰기를 즐겨 하다보면, 일단 관찰한 것을 다시 읽으며 패턴을정리할 수 있다. (기록)

 

: 일기쓰기는 매번 결심하면서도 쉽게 이루지 못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마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에서 비롯되는 것 같다. 그래서 그나마 20살 때부터 내가 해오는 습관 중 하나가 달력에 매일 매일 내가 계획했던 것들 중 완료한 내용을 적는 것이다. 블로그가 하나의 일기를 쓰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로 매달 달력을 찍어 올리면서 글을 쓰긴 한다) 블로그는 누군가에게 보여지는 공간이므로 솔직한 내용은 스스로 검열하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아이패드에 일기쓰기를 시작해보려고 했는데 필기감이 영 별로다. 그렇다고 공책에 쓰자는....사실 공책에 쓰면된다. 그냥 일기를 어떻게 써야 할지 고민이 되서 결국 포기하게 된다. 딱히 쓸말이 없는데 그리고 또 쓰다보면 너무 길어져서 귀찮아지는데....라는 하기 싫음에 대한 근거를 대는 중.

 

중학교 이후 누가 시켜서 일기를 쓰는 경우는 없다 (아 훈련소에서 시켰다) 인턴기간이 끝나면 고민과 걱정이 많아지는 요즘, 일기쓰기를 통해 단순한 취업이 아닌 내 삶에 대한 진솔한 마음과 방향을 적어볼 수 있도록 해봐야 겠다. (생각)

 

 

#인생을바꾸는탐구습관 #책읽기 #글쓰기 #습관 #공부 #책후기


[인생을 바꾸는 탐구습관] 이민열 / 미지북스 -

책읽기, 글쓰기, 공부를 위한 전략 : 결국 나의 바른 자세와 습관으로부터 #책후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