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책] 비전공자를 위한 경영학 수업 - 고형일 / 대림북스


나는 왜 경영학을 복수전공하지 않았을까.......! #취준생 #눈물주륵

 

비전공자를 위한 경영학 수업

저자 고형일 출판 대림북스 발매2017.09.22.

 

#취업 준비를 하는 #취준생 으로서 특히 #공기업 을 준비하는 취준생에게 피할 수 없는 것이 두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NCS이고 두번째는 직무능력검사다. NCS는 어떤 전공을 했든 간에 큰 차이가 없지만 (심지어 타고나는 사람은 공부 안해도 점수가 잘 나온다고 함...억울하고 부러워 ㅠ) 직무능력검사는 인문계열일 때 보통 경영학, 경제학, 법학, 행정학 을 고를 수 있다. 행정학과 법학은 없는 곳도 있지만 경제학과 경영학은 어디에나 빠지지 않는다. 대학생 때 왜 그렇게 많은 주위 선배와 동기들이 경영학이나 경제학을 복수전공했는지 이제서야 조금 공감이 간다.

 

남들 다 하는 복수전공을 저렇게 우르르 따라가야 하는건가 싶은 마음도 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하아 그때라도 했어야 했나 싶다. 나의 전공학위 두개를 후회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지금 취업준비를 하는데 조금 더 수월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드는게 사실이다. 경영학이나 경제학이나 사실 배워두면 꼭 취업준비를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어느 곳에서나 필요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긴 했다. 그래서 책으로나마 좀 익숙해지자는 마음으로 평소 같으면 전혀 신경도 안썼을 경영/경제 카테고리에서 책을 골랐다.

 

 

#비전공자를위한경영학수업 제목 부터 나 같은 이들을 겨냥하는 듯한 책이다. 책을 읽는데 어렵지는 않았다. 실제 기업사례를 함께 이야기 해줘서 오히려 생각보다 재밌었다. 경영학 전공책을 본 적이 없어서 책의 내용이 실제 전공 공부와 얼마나 관련성이 있는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실무에서 적용될만한 분석법이나 전략에 대해 주로 다룬다. 경영전략, 마케팅, 회계, 생산운영, 조직과 리더십 등인데 생각해보니 NCS 직무역량에 필요한 내용이 다 있는 것 같다. 서류 작성할 때 직무관련 교육 경험을 쓰라는 항목이 있는데, 정치외교학과 사회학을 전공한 나에게서 쓸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었다 (눈물 또르륵) 재미삼아라도 들어볼 걸 하는 졸업자의 후회. #경영학 #직무능력검사

 

책을 잘 읽혔지만 블로그 포스팅을 남기기에는 애매.....ㅎ 생각할 거리가 있어야 하는데 그냥 아 그렇구나 아하 이 정도. 역시 나는 논쟁을 해야 하는 스타일이야 따지고 들고 그래야 쓸 말도 많은데ㅋㅋㅋㅋㅋ하지만 경영학에 대해 1도 모르는 분들에게는 이러한 내용이 실제 기업에서 적용될 수 있는 이야기라는 것을 배울수 있는 책이다. 나중에 회사 들어갔을 때 비전공자라도 책 내용만 충분히 익힌다면 조심스러운 한마디를 낼 수 있을 듯. 졸업하면 공부 안할줄 알았어, 시험도 안쳐도 될줄 알았어, 근데 갈수록 내가 공부해야 할 것들이 더 눈에 잘보이게 되는군. 죽을 때까지 공부하는게 인간의 운명인가 싶다. (이상, 취업준비로 멘탈이 심하게 흔들리는 취준생의 이상한 마무리)

 

 


[책] 비전공자를 위한 경영학 수업 - 고형일 / 대림북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