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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접점에서 나타난 O2O 시장이 주목 받고 있다. <출처: gettyimage> 지금 이 글을 읽는 당신은 온라인인가, 오프라인인가. 네이버캐스트를 읽는 중이니 당연히 인터넷에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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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자는 전세계를 통틀어 19억명(2013년 기준)에 이른다. 2019년에는 56억명이 스마트폰을 쓸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선이 흐려졌다. 전화기만 꺼내 들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O2O’(Online to Offline)가 태어났다.

인터넷이 나타난지 20년, 전자상거래가 나온지 10여년지 지났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오프라인에서 더 많은 돈을 쓴다. 국내 전자상거래 규모는 44조원 정도인 반면, 오프라인 상거래는 320조원 규모로 7배 이상 크다.

왜 그럴까. 사람이 오프라인 세상에 존재하는 이상 온라인이 대체할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옷을 입고, 밥을 먹고, 커피를 마시는 일은 모두 오프라인에서 일어난다. 종업원과 만나 인간적으로 교류하는 일 역시 온라인으로는 불가능하다. 온라인으로 대신할 수 없는 경험이다.

이런 한계를 뛰어넘어 보자는 발상에서 O2O가 시작됐다. 처음에는 온라인으로 고객을 모아 오프라인으로 데려오는 마케팅 방식을 가리키는 말로 쓰였다. 그루폰이나 티몬 같은 소셜커머스 회사가 들고나와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O2O_02_Market.png> O2O 국내 잠재 시장 규모 (출처 : KT경제경영연구소 ‘2015년 ICT 10대 주목 이슈’ 보고서 54쪽)

KT경제경영연구소는 2015년 10대 주목 이슈 가운데 하나로 O2O를 꼽았다. 지금까지 수많은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며 O2O의 바닥을 다졌다면, 2015년부터는 사물인터넷(IoT)의 구체적인 서비스 형태로 O2O가 부각될 것이라고 성민현 KT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은 내다봤다.

O2O 시장은 온라인 상거래 시장에만 머물지 않는다. 온라인 상거래가 오프라인 시장과 점접을 넓히면서 O2O 시장은 연 300조원 규모인 전체 상거래 시장까지 커질 수 있다. 국내 시장 규모만 쳐서 이 정도다. 가트너는 2016년에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가 6천억달러가 넘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드함 버리고 디지털로 흥행 성공한 명품 브랜드, '버버리'

사진: 버버리 홈페이지​명품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밀레니엄 세대를 공략하고 있다. 밀레니엄 세대는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로 디지털에 익숙하고 자기표현 욕구가 강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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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이 급락하던 버버리가 밀레니엄 세대를 겨냥해 디지털 마케팅을 도입하면서 2016년 버버리의 브랜드 가치는 472억 달러에 이르게 됐다.

버버리를 대표하는 체크무늬와 트렌치코트만 봐도 그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브랜드 이미지를 고수해왔는지 알 수 있다. 그것이 곧 버버리만의 자부심이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그 자부심은 곧 매출 하락으로 이어졌고 1990년대 점차 쇠퇴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올드 한 이미지 때문인지 젊은 층에서는 그다지 선호하는 브랜드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2006년 안젤라 아렌츠 전 최고 경영자가 취임하면서 보수적인 버버리 브랜드에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먼저 버버리의 아이코닉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트렌치코트에 300여 개의 옵션을 만들면서 획기적인 리뉴얼을 단행하면서 젊음이라는 키워드를 버버리에 불어 넣었다. 이는 버버리 비스포크 서비스로 고객이 원하는 트렌치코트를 제작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였다(현재 서비스 중단). 그리고 럭셔리 브랜드 중에서 거의 최초로 디지털 마케팅을 도입하고 앞장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버버리는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을 창의적으로 그리고 공격적으로 집중하기 시작했다.

버버리에서 혁신적인 디지털 마케팅의 첫 시작점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버버리 키시스’다. 버버리 어플을 사용해 입술 모양을 인식시킨 후 봉투에 봉인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보냄으로써 상호적인 경험을 할 수 있게끔 했다.

버버리에서 선보이는 패션쇼를 직접 가지 않아도 이제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다. 2009년 9월 상반기 컬렉션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했고 지금까지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아트 오브 더 트렌치는 버버리를 사랑하는 전 세계의 팬들이 자신의 버버리 트렌치코트를 공유하는 소셜 네트워크 웹사이트다. 버버리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트렌치코트를 입고 찍은 사진을 온라인이나 스마트폰을 통해서 사진을 업로드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독립적인 사이트인데 2009년 처음 시작한 이후 221개국에서 2천500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밀레니엄 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디지털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는 버버리에서는 패션 필름도 만들어내고 있다. 단순히 카탈로그로 옷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짧지만 강렬한 메시지, 브랜드 이미지를 정확하게 담아내고 있는 영상을 통해 밀레니엄 세대의 취향을 정확하게 저격했다.

버버리에서는 패션쇼에서 선보인 신상품을 다음 날 전 세계 매장에서 판매한다. 또한 미처 패션쇼를 보지 못했던 고객을 위해 매장 내 비치된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고객이 보고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바로 구입할 수 있게끔 직관적인 판매 전략도 갖췄다.

모든 옷에 초소형 전자태그가 삽입되어 있기 때문에 특수 제작된 거울 앞에 옷을 들고 서면 해당 옷과 관련된 정보 및 이미지와 더불어 함께 코디하면 좋은 아이템까지 추천된다.

 

 

 

 

소비자 태도모델

  마케팅에서는 소비자 인지구조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 중 무엇보다 소비자 태도를 가장 중시한다. 왜냐하면 소비자 태도가 소비자의 행동을 유발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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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태도를 논할 때 가장 많이 인용되는 이론은 인지적 학습이론과 다속성 태도 모델이다.

인지적 학습이론(Cognitive Learning Theory)은 사회과학 연구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는 이론 중 하나로서 ‘소비자는 제품속성에 대한 신념에 의해 태도를 형성하고, 이러한 태도를 바탕으로 구매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소비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지를 결정하고자 할 때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브랜드, 가격, 이미지, 품질 등의 속성들에 대해 평가한 결과를 바탕으로 태도를 형성하고 이 태도에 따라 최종 구매여부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노트북 구매를 예로 들어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다. 소비자는 노트북을 구매하기 위해 사전에 주위사람, 인터넷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노트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그런 다음 실제 매장을 방문하여 각 노트북 브랜드별 제품사양, 성능, 가격, AS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 노트북 구매여부 및 브랜드를 결정하게 된다. 여기서 브랜드, 제품사양, 성능, 가격, AS 등은 모두 노트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념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 충성도란 기업과 고객 사이에 유지되는 감정적 관계를 설명하는 말로, 귀사와의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고객의 의지 및 고객이 경쟁사 제품 대비 귀사 제품을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비율을 통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충성도는 고객이 기업을 통해 경험한 긍정적 경험 및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한 기업의 노력의 산물입니다.

충성도 높은 고객

반복적인 구매

구매한 제품 사용

다양한 채널을 통한 소통

다른 고객의 유입을 돕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최고의 지지자

충성 고객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요?

충성 고객이 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충성 고객을 아래의 6가지 충성도 범주에 따라 손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행복한 고객

귀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좋아하는 이 고객들은 결코 불평하는 일이 없으며, 귀사의 제품을 자주 구매한 고객들입니다. 하지만 이 고객들은 더 나은 조건, 높은 할인율 또는 새로운 관계 형성 등을 제시하는 경쟁사에 쉽게 마음을 빼앗기기도 합니다.

2

가격에 충성하는 고객

이 고객들이 귀사에서 구매하는 유일한 이유는 낮은 가격 때문입니다.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다른 옵션이 나타나면 이들은 금세 떠납니다. 그리고 귀사가 다시 최저가를 제공하면 돌아오죠. 이와 같은 종류의 고객들을 유치하는 건 어렵지 않지만 그 비용은 어마어마합니다.

3

충성도 프로그램에 충성하는 고객

이 고객들은 귀사 또는 귀사가 판매하는 제품에 충성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귀사의 충성도 프로그램에 충성할 뿐이며, 대부분이 귀사가 최고의 충성도 보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충성하는 고객들입니다.

4

편의성에 충성하는 고객

이 고객들이 귀사에 충성하는 이유는 귀사의 브랜드가 손쉬운 의사소통, 탐색 및 구매 절차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편의성에 충성하는 고객들은 가격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이들을 귀사에 충성하게 하는 요소는 바로 편의성입니다.

5

무료 서비스에 충성하는 고객

이 고객들은 귀사가 판매하는 제품이 아니라 귀사가 무료로 제공하는 다른 요소들 때문에 충성합니다. 무료 Wi-Fi, 기저귀 교환 테이블, 무료 점검 서비스 등이 그 예죠. 귀사의 무료 서비스에 충성하는 이 고객들은 귀사의 제품을 우발적으로 구입할 뿐이며, 귀사에 크게 기여하는 수입원은 아닙니다.

6

진정한 충성 고객

이 고객들은 귀사의 옹호자입니다. 반복적으로 귀사의 제품을 구매하고, 귀사로부터 얻은 훌륭한 경험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친구 및 가족들을 귀사의 고객으로 만듭니다.

참여 기반 충성도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요?

고객 충성도 마케팅은 업무적인, 투자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는 프로그램을 넘어서 참여에 중점을 둔 충성도 프로그램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단순한 구매 활동 그 이상을 원합니다. 그들은 브랜드와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들의 의견을 표출하고, 경험을 공유하고 싶어 하죠.

브랜드와 감정적인 유대감이 높은 고객의 브랜드 구매 비율은 82%인 반면, 감정적 유대감이 낮은 고객들의 구매 비율은 38%에 그칩니다.

— Capgemini(PDF)

이 고객들에게는 한 번의 구매보다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참여를 기반으로 한 충성도 프로그램은 감정적 유대감을 구축하고 신뢰 관계를 육성하는 데 활용됩니다. 이 충성도 프로그램은 지지자 그룹을 구축하고, 월별 추천 수를 늘리고, 더 많은 고객들이 다양한 디지털 자산(모바일 앱, 소셜 미디어 게시물, 랜딩 페이지 등)을 활용하게 만드는 등 장기적인 목표에 중점을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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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티랩

IT 분야별 실무자료, 뉴스트렌드, 커뮤니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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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커뮤니티는 전문적(expert) 영향력과 정보적(informative) 영향력을 행사하는 준거집단(reference group)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기업은 이를 잠재고객에게 보여줌으로써 자사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 집단규범에의 순응압력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동질적인 집단 구성원 간의 강한 유대관계로 결속되어 있는 브랜드 커뮤니티에서는 신제품에 대한 의사소통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이들은 잠재고객의 신제품 수용과정에서 훌륭한 의견선도자(opinion leader)의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너무 강력한 브랜드 커뮤니티는 기업의 마케팅 노력이나 제품변화를 거부하고, 이러한 거부를 확산시킴으로서 마케터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

또한, 브랜드 커뮤니티는 정보탐색과 정보제공이라는 기회를 크게 확장시키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소비자들을 거짓정보와 통신사기 등에 쉽게 노출시킬 수 있는 우려가 있다. 한번 생산되고 유통되어진 거짓정보, 불량정보 등은 반복적인 확산과 전파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해 해당 브랜드 및 브랜드 커뮤니티는 물론 기업의 이미지와 신뢰성에 지속적인 손상을 입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 안티(anti) 브랜드 커뮤니티 활동은 상당히 부담되는 일이다. 안티화된 유저들은 인터넷을 통해 브랜드가 지닌 약점을 공격하고, 현실 세계에서도 막강한 여론몰이 세력으로 부상하기도 한다.

따라서 기업은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문제 발생시 즉각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

 

 

 

소비자 행동모형의 유형별 특성

오늘은 마케팅의 핵심요소인 소비자 행동모형의 유형벌 특성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소비자 행동이란 소비자의 소비습관이라 생각하면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데, 제품선택을 하는 과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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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행동이란 소비자의 소비습관이라 생각하면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데, 제품선택을 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러한 제품선택 과정을 구매의사 결정과정이라 하죠.

구매의사 결정과정은 먼저 욕구인식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결정 -> 구매 후 행동 의 순서로 이루어져있고, 개인마다 또는 상품의 특성마다 각 항목에서 차이점을 보이게 됩니다.

1. 욕구 인식

욕구인식은 내부요인 또는 외부요인에 의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이 시작되는 단계를 의미하며 대표적인 내부요인으로 과거 경험, 생리적 요인이 있으며, 외부요인으로는 기업의 홍보 및 판촉행위, 기술진보 등이 있습니다.

2. 정보탐색

욕구인식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소비자는 정보를 통해 어떤 제품을 소비할 지에 대해 판단하게 되는데 이러한 탐색과정이 정보탐색 단계를 의미합니다. 정보탐색 또한 소비자의 기억 속에서 대안(정보)을 찾는 내부탐색과 광고 등 외부로부터 정보를 얻는 외부탐색이 있으며, 외부탐색에 비해 내부탐색의 비용이 적어 소비자들은 내부탐색을 우선적으로 수행합니다.

3. 대안평가

위의 정보들을 통해 개인마다 제품마다 평가기준과 방식을 적용하여 각 대안들을 평가하는 단계를 대안평가라고 합니다. 평가기준은 최종적으로 소비자가 제품을 통해 얻는 효익에 의해 결정됩니다. 대안평가는 보완적 평가 방식과 비보완적 평가방식으로 구분이 되는데, 여러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보완성을 갖는 것은 보완적 평가 방식, 각 평가기준이 개별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비보완적 평가방식을 의미합니다.

4. 구매결정

여러 대안들을 평가하고 가장 높은 효익을 주는 제품을 선택하는 단계를 구매 결정이라 합니다. 위 단계들을 통해 평가된 결과 뿐만 아니라, 주변 인물, 준거집단, 사회문화적 영향, 구매시점의 정보변화에 따라 최종결정은 변화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마케팅 관리자는 구매시점의 매장관리 및 외부탐색 요인들에 대한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5. 구매 후 행동

흔히 AS(After Service)라고 하는 부분이 포함되는 행동입니다. 구매 후 행동은 크게 소비자가 구매결정 시 생각한 효용에 만족한 상태와 불만족한 상태로 구분이 가능하고 이러한 효용의 정도에 따라 차후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효용에 불만족한 소비자는 이러한 불만족을 해결하기 위해 A/S, 환불처리 등의 노력을 하며 해당 제품의 재구매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합니다.

 

 

[인터넷창업]소비자 분석과 포지셔닝 전략/창업운영자료_인터넷창업자료

홈 > 나우앤카페 > 인터넷창업자료 인터넷창업 자료 인터넷창업시 기초가 되는 사업계획서,절차,정보,사업성검토,프리젠테이션 등 창업전반에 대한 자료 및 DATA를 열람하시거나 올리실 수 있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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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분석 : 고객을 분석하여 목표고객을 선점하기 위해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의 경쟁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를 찾아내는 것이다.

라이프 스타일 : 개인이나 가족의 가치관 때문에 나타나는 다양한 생활양식 ·행동양식 ·사고양식 등 생활의 모든 측면의 문화적 ·심리적 차이를 전체적인 형태로 나타낸 말이다.

타켓팅 : 어떤 일의 목표 또는 공격이나 비난의 대상으로 목표, 중심, 표적을 뜻한다.

포지셔닝 : 소비자의 마음 속에 자사제품이나 기업을 표적시장·경쟁·기업 능력과 관련하여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이다.

1) 소비자 분석의 필요성

세분화 - 나에게 맞는 고객을 찾아내기

목표 고객 (타켓팅) - 선택된 고객에게 집중하기

포지셔닝 - 경쟁사와 분석하며 차별화로 자리잡기

2) 목표고객 분류 방법

- 인구, 심리적, 소비 특성

- 구매 또는 사용 상황

-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

- 제품사용 경험

- 사용률, 사용주기

- 브랜드 충성도

- 제품에 대한 태도

- 구매자의 상태

3) 포지셔닝 전략을 위한 시장 조사

- 제품에 대해 우선적인 설명

- 시장 점유율에 대한 조사

- 유통 경로에 대한 조사

- 소비자의 반응에 대한 조사

4) 포지셔닝 전략을 위한 5단계

① 소비자 분석으로 소비자 욕구와 기존제품에 대한 불만족 원인을 파악한다.

② 경쟁자 확인으로 제품의 경쟁 상대를 파악한다. 이때 표적시장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경쟁자가 달라진다.

③ 경쟁제품의 포지션 분석으로 경쟁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평가받는지 파악한다.

④ 자사제품의 포지션 개발로 경쟁제품에 비해 소비자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는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결정한다.

⑤ 포지셔닝의 확인 및 리포지셔닝으로 포지셔닝 전략이 실행된 후 자사제품이 목표한 위치에 포지셔닝되었는지 확인한다.

이때 매출성과로도 전략효과를 알 수 있으나 전문적인 조사를 통해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분석을 해야 한다.

또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경쟁환경과 소비자 욕구가 변화하였을 경우에는 목표 포지션을 재설정하여 리포지셔닝을 한다.

 

 

https://www.moloco.com/ko/blog/uber-marketing-strategy

우버의 마케팅 전략

얼리어답터 활용

앱의 출시 직후 몇 주를 의미하는 ‘론칭 시점’은 마케터에게 언제나 매우 중요한 기간입니다. 특히 드라이버와 탑승객이라는 두 시장의 사용자를 동시에 유치해야 하는 승차 공유 플랫폼의 경우 이 기간에 고려해야 할 요인들이 더 많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얼리어답터 전략을 활용하여 초기 사용자들이 이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죠. 이 전략의 핵심은 사용자들이 마치 스스로를 플랫폼의 '내부자'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버는 얼리어답터의 지지를 활용하고 충성 고객에게 보상을 제공하여 이러한 과제를 훌륭하게 해냈습니다.

사용자들의 입소문이 필요했던 우버에게 일반적인 소프트 런칭은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우버는 실리콘 밸리 지역 위주의 고도로 타겟팅되고 현지화된 얼리어답터 전략을 개발했습니다. 우버는 자사 서비스를 소개하기 위해 이벤트를 후원 및 주최하고 기술 인플루언서들에게 무료 이용 기회를 제공하며 일명 입소문(Word-of-mouth) 마케팅 기법을 도입했죠. 우버가 실리콘밸리 밖으로 서비스 대상 지역을 확대할 준비가 되었을 때에는 이미 이 얼리어답터인 충성 고객들이 우버의 브랜드 마케팅 활동에 힘을 실어주고 있었습니다.

승차 공유 플랫폼은 지역별 전략을 필수적으로 세워야 하지만, 동시에 앱 내 모바일 마케팅 및 프로모션을 통해서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방법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면 더 큰 규모에서의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최초 이용 시 할인: 우버는 앱 내 가입과 파트너 프로모션 코드를 통해 최초 이용 프로모션 쿠폰을 자주 제공합니다. 서비스 최초로 이용 시 이용료가 무료이거나 대폭 할인되면 신규 고객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고객 호감도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멤버십 보상: 비교적 최근에 제공되기 시작한 서비스이지만 Uber Rewards와 같은 멤버십 프로그램의 개념은 이미 충분히 검증된 바 있습니다. 고객이 우버를 한 번 이용할 때마다 우버 탑승 외에도 Uber Eats와 같은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적립되는 것이죠. UberX 또는 Uber Black 서비스를 이용하면 포인트가 두 배 또는 세 배 적립되는 방식으로 장기 고객 및 고액 지출 고객에게 추가 보상을 제공합니다.

추천 프로그램: 우버의 추천 프로그램은 기존에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을 한 명의 마케터가 되도록 유도하여 충성도를 높입니다. 우버 탑승객은 개인 추천 코드를 받아 친구와 가족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추천받은 사람이 이 코드를 사용할 때마다 추천한 탑승객에게 디지털 화폐가 적립되는 형태이죠. 이렇게 적립된 화폐는 향후우버 탑승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버의 노력은 바이럴 성격의 흥미로운 이벤트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단기 파트너십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면 장기 공동 파트너십으로는 각 파트너사의 고객에게 프로모션 혜택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고객 호감도를 강화했습니다.

이러한 장기 파트너십의 가장 좋은 예는 우버와 Hilton Worldwide의 제휴로, Hilton 호텔 투숙객이 우버 서비스를 이용하면 호텔 멤버십 포인트가 적립되도록 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투숙객은 Hilton 로열티 멤버십 앱에서우버 차량을 요청하고 픽업 알림을 설정하고 방문하고자 하는 곳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우버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호텔 체인 중 하나의 입지를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또 하나의 수익원을 창출한 셈이죠.

 

최근 우버는 강력한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코로나19에 대한 우버의 대응을 알리고 있습니다. Uber Eats 광고 'Bring it to the UK'는 외식이 위축된 시기에 대응하는 전략으로 우버의 음식 배달 서비스를 홍보했습니다. 또 다른 광고 '#GratefulUK'에서는 일선 의료 종사자들에게 무료 탑승권과 식사를 제공하여 감사를 표했습니다. 탑승객과 드라이버의 요구를 정확히 인식하고 이를 광고로 표현하는 캠페인은 오늘날 우버가 여전히 성공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우버의 초기 광고는 잘 차려입은 직장인의 출근이나 근사한 저녁 모임을 위해 차량을 호출하는 모습 등을 통해 브랜드의 세련된 분위기를 강조했습니다. 우버의 이러한 선택은 기존 택시와의 차별화를 가져다주었죠. 하지만 점차 승차 공유 앱이 전 세계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브랜드의 방향성도 조정될 필요가 있었습니다.

우버의 최근 광고는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모든 집단을 포함하는 밀레니얼과 Z세대를 강조합니다. 우버는 24시간 서비스부터 플랫폼의 사용 용이성까지 그 어느 때보다 사용자의 접근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버의 강력한 브랜드 포지셔닝은 때에 따라 메시지가 조금 상이하더라도, 계속해서 유지될 것입니다.

우버는 사내 마케팅 팀을 운영함으로써 광고 소재에 대한 자체적인 A/B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최고의 소재 전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동시에 광고 사기를 방지하는 데 보다 직접적인 접근 방식을 취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모바일 광고 생태계에서 광고 대행사와의 파트너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이 늘어나며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마케터는 모바일 마케팅의 사내 전환을 통해 투명성과 통제력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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