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성별에 따른 구조적 불평등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남성은 각종 여성 우대 정책 등으로 '역차별'을 당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지난 3월 한국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20대 남성의 46%는 '우리 사회는 여자가 더 살기 좋은 환경'이라고 답했다. 같은 질문에 20대 여성은 5%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이대남들은 장기적으로 여대 소속 약대·로스쿨 등 사회·교육 분야에서 남성에게 불리하게 설정돼 있는 구조를 없애고, 능력 중심으로 선발할 것을 주장한다. 여성도 군대를 의무적으로 가야 한다고도 한다.
20대 남성들은 도대체 왜 차별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걸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갓 스무 살이 되는 시기에 남성들은 군대에서 2년을 보내야 한다. 남성들은 이를 '허비한다'고 느끼는데, 이 자체부터 불공정한 경쟁의 시작이라고 본다.
과거 세대처럼 여성이라고 대학을 입학하지 못 하는 등의 차별은 사라진 지 오래고, 현재 남성은 여성보다 2년 더 늦게 사회생활을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남성도 여성 못지 않게 암묵적인 차별을 받고 살아왔다고 말한다. 어릴 때 남자가 울면 '남자가 왜 우냐'는 말을, 여성과의 다툼에서는 '네가 남자니까 참아라', '어떤 경우에도 남자가 여자를 때리면 안 되지만, 그 반대는 남자가 맞을 짓을 한 것', '남자는 여자를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라는 고정관념이 그 예라는 것이다.
김태일 영남대 교수는 "여성과의 대결 구도를 극화시켜서 자신들의지지 기반이 동원되는 것처럼 보이는데, 잘 먹히고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도 "문제는 사회 전체로 봤을 때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현재 정치권에서 논의되는 '이대남'이 '서울에 사는 일부 명문대 출신 20대 남성'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용어일 뿐이라는 얘기도 있다.
임운택 계명대 사회학과 교수는 "'이대남 현상'이 모든 20대 남성이 그렇게 생각하는 건 아니라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실체는 없고 일부 집단의 얘기일 수도 있는데 크게 부풀려졌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대 남성은 수도권과 지방 등 서로 처한 상황과 생각이 다르다"며 "'힘듦'을 말하는 청년 개인에 주목해야지, 20대 남성과 20대 여성을 분리시켜 논의하면 사회문제에 대한 답이 나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온라인 커뮤니티나 소셜미디어(SNS) 등에서는 "기업에서 사람 채용할 자유도 사라지고 있다", "남자 여자 구분 없이 잘하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는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반면, 공직선거법에 따라 전체 50% 이상을 여성 후보자로 추천해야 하는 정당 비례대표 선거를 제외하면 여성할당제를 시행하는 곳은 거의 없다는 반박도 제기된다.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는 22일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한국에 할당제가 있기는 하느냐"며 "사기업 채용 과정에서는 찾아볼 수도 없고, 공무원 '양성평등 채용목표제'는 오히려 남성할당제로 기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대기업 "할당제 없다"·일부 공기업 목표제 있으나 최종 합격엔 영향 無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집계한 지난해 매출액 상위 20대 대기업과 잡코리아·알바몬 설문조사 결과 대학생 취업 선호 상위 기업 등 21개 주요 민간 기업 가운데 제도적으로 여성 할당제를 도입한 곳은 없었다.
취재 대상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기아, 포스코, 현대모비스, 하나은행, 삼성생명, 한국산업은행,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물산, LG화학, 우리은행, 한화생명, 신한은행, 국민은행, CJ제일제당, LG디스플레이, 네이버, 카카오였다.
조사 대상 기업 중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에 따라 임신·출산·육아 등으로 인한 경력 단절 여성을 우대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성별에 따라 가점을 부여하는 곳은 없었다.
공무원 채용 과정에서도 특정 성별이 전체 합격자의 30%가 되어야 한다는 양성평등 채용목표제가 적용된다.
이 제도는 1996년 시작된 여성공무원 채용목표제가 2003년부터 양성평등 채용목표제로 전환된 것으로, 서류·필기 등 특정 전형 단계에서가 아니라 최종 합격자 수에 성비 목표제를 적용한다.
인사혁신처가 발간한 2020 공공부문 균형인사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2003∼2011년까지는 이 제도에 따른 여성 추가합격자가 더 많았으나, 2012년부터는 남성이 여성 추가합격자 수보다 많았다.
2012년부터는 여성이 43명인데 비해 남성이 78명으로 남성 추가합격자가 더 많아졌으며, 이러한 추세는 2019년까지 계속됐다. 2019년 추가합격자는 남성이 235명, 여성이 74명으로 남성이 3배 정도 많았다.
실제로 중진공이 연합뉴스에 제공한 최근 11년간 청년창업사관학교 지원자 현황에 따르면 지원자 중 여성 비율은 2011년 14.6%에서 증감을 반복하면서 늘어나는 추세다.
여성 가점은 서류 심사에만 적용되고, 발표 심사엔 서류 심사 점수가 포함되지 않는다. 이 단계부터는 성별에 따른 가점이 없다.
중진공은 2019년부터 전역했거나 전역 예정인 장병 중 국방부 장관 추천자를 대상으로 서류심사를 면제해 곧바로 발표심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제도를 통해 서류심사 면제 특혜를 받은 지원자는 2019년 2명, 2021년 3명이었으며 모두 남성이다.
문예지 ‘문학사상’은 7월호에 ‘불공정 사회 속 페미니즘’ 특집을 게재했다. 이번 특집은 ‘이대남 논쟁’의 중심에 자리한 페미니즘과 공정· 능력주의 등을 둘러싼 찬반양론을 담았다.
박원익 인문평론가는 ‘페미니즘에 대한 청년들의 이유 있는 항변’이란 글을 통해 “청년 남성의 눈높이에서 페미니즘은 숭고하고 진보적인 가치가 아니라 ‘불공정’을 대표하는 무언가로 전락했다”고 지적한다. 그러면서 “합리적 비판에 대해 ‘안티 페미니즘’이라고 낙인찍는 것은 사상 검열”이라며 “20대 남성에게 이런 낙인을 들이대 봤자 ‘뭐가 나쁜가’라고 반문할 것”이라고 단언한다.
그는 또 20대 여성의 43%가 ‘여성할당제는 역차별’이란 주장에 공감했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거론하며 “여성의 고통에 대한 무한한 민감성을 요구하는 동시에 남성의 고통은 희화화해도 좋다는 이중적 태도가 청년의 절반 이상이 페미니즘을 거부”하게 한다고 분석했다.
반면 철학자 김선희는 ‘차이의 감수성 살린 평등 개념’에서 젠더 갈등의 해법을 2030 남성들이 강조하는 ‘능력주의에 기반한 공정성 담론’이 아닌 ‘차별을 완화하는 평등 담론’의 관점에서 찾아야 한다고 제안한다. 그는 “차별에 대한 감수성이 약한 공정성 담론이야말로 안티 페미니스트들의 논리가 작동하기에 적합한 장을 제공한다”며 “‘남녀 차별’ 문제를 ‘남녀 대결’ 문제로 전환하는 프레임은 ‘(우리 사회에) 여성 차별은 없고 여성 우대 정책이야말로 역차별’이라고 주장한다”고 꼬집는다.
이어 “여성할당제나 여성 우대 정책의 핵심은 능력이 안 되는 여성을 우대하는 게 아니라 능력의 유무와 상관없이 여성이기에 차별받는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것”이라며 “열악한 여성의 처지를 말해주는 사회·경제적 지표를 감안하면 ‘대결’을 부각하기보다 갈등 상황이 약자에 대한 차별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우석훈 성결대 교수는 “5060 남성들이 ‘반북(反北)’에서 감정적·이념적 해방구를 찾았다면 2030 남성은 ‘여성’을 타깃으로 삼고 왜곡된 형태의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것”이라며 “‘청년판 태극기’의 부상은 극우의 길로 가는 한국 사회의 한 단면”이라고 꼬집었다
우선 20대 남성들이 왜 여성 할당제를 문제 삼고 있는지 살펴보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산하 한국민주주의연구소 최종숙 선임연구원은 지난해 3월 ‘20대 남성 현상 다시 보기’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2017년부터 20세 이상 전국 성인남녀 1012명을 대상으로 젠더 의식을 조사한 이 논문에 따르면, 20대 남성은 20대 여성 다음으로 성평등 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이들의 성평등 의식은 30대 여성보다도 높았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면, 여성 할당제가 ‘역차별’이라는 20대 남성들의 주장은 충분히 합리적이다. 20대 남성의 머릿속에는 ‘여자라서 안 돼’ 따위의 성차별적 의식이 존재하지 않는 대신, 어머니와 누나·여동생의 희생 위에서 ‘아들’이라는 이유로 특권을 누렸던 기성세대들의 부채의식도 없다. 아이러니하게도, 20대 남성들이 여성 할당제를 반대하는 이유는 그들 스스로가 그 어떤 세대보다 평등한 젠더 의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다.
50대 남성들은 ‘남자는 일에서 성공해야 한다’는 항목에 52.5%가, ‘가족의 생계 책임은 남자’라는 항목에 70.8%가 동의했다. 반면 ‘집안일 관련 정보를 자주 찾아본다’는 항목에는 16.2%, ‘가족과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하면 이직을 고려한다’는 항목에는 27.2%만이 동의했다. 20대 남성들과 달리, 50대 남성들은 아직도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강한 편견을 갖고 있다는 의미다.
문제는 여성들이 사회에서 마주치는 ‘기득권층’이 전통적 남성상·여성상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진 중년 남성들이라는 데 있다. 여성 할당제는 바로 이런 중년 남성들이 ‘편견 없이’ 신입사원을 선발하고 승진자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의문에서 출발한다. 즉 여성 할당제는 아직까지도 성평등 의식을 내면화하지 못한 중년 남성들이 입사자·승진자 등을 결정할 때 ‘무의식적 성차별’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장치인 셈이다.
다만 정치권이 성평등에 대한 깊은 고민 없이 편의주의적으로 할당제를 활용해 온 건 아닌지 반성할 필요는 있다. 어떤 분야에 도입해야 제도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지, 어느 정도 비율이 ‘억울한 피해자’를 최소화할 수 있는 수준인지 등의 논의는 도외시한 채 ‘표’를 얻기 위한 기계적 비율 조정에만 목맨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22일 경찰청은 남녀 차별 없는 채용을 위해 '남녀 동일 적용 체력검사 도입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2026년부터 경찰관 지망 수험생은 남녀 구분 없이 동일한 기준의 체력검사 시험을 보게 됩니다.
미국의 경우 각 주 경찰청마다 다소 차이를 보이지만 대부분 체력시험 기준을 성별과 무관하게 적용하고 있고, 영국 경찰은 남녀의 최저 기준이 동일하게 설정돼 있습니다.
물론 성별에 따라 역할과 선천적 신체 능력 차이가 있으므로 차등 기준을 두고 남녀 간 기준점수 격차만 좁혀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또한 국내 경찰 시험은 달리기·팔굽혀펴기 등의 기존 평가 종목이 직무 적합성이 낮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는데요.
아울러 일각에선 동일 기준을 적용한다면서 여성 채용에 일정 비율을 적용하는 것은 남성 지원자에 대한 역차별이란 지적도 있습니다. 합격자가 특정 성별로 편중되는 것을 막고자 도입한 '양성평등 채용 목표제' 때문인데요.
서울 한 경찰서 이 모 경위는 "여성 범죄자나 주취자를 제압할 때 성추행 등의 문제가 생기지 않으려면 여성 경찰이 필요하다"며 "현장에서 뛰는 여성 경찰 수가 부족한 상황이어서 어느 정도 증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장기간 이어진 노동시장 경직화와 산업구조 재편, 경력직 위주의 채용 패턴 확산에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까지 겹치면서 20대의 취업난은 “역대 최악”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젊은 남녀는 조그만 사회적 변화 조짐에도 “우리에게 더 불공정한 처사”라며 민감하게 반응한다.
여성할당제 폐지나 ‘군 가산점’ 부활 같은 이슈에 ‘이대남’(20대 남성)들은 적극적으로 환영 의사를 밝히고 있다. 취업준비생 이모씨(30·남)는 “스펙을 쌓으며 취업 경쟁력을 키운 여성과 달리 남성들은 군대에서 공부할 기회를 잃었다”며 “역차별로 느껴진다”고 토로했다. 여성들도 그들 나름대로 불만이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으로 200대 상장사 등기임원 1441명 가운데 여성은 65명으로 4.5%에 불과하다.
여성계는 “포브스가 선정한 미국 200대 기업의 여성 임원 비율 30%에 비해 턱없이 낮은 게 엄연한 현실인 만큼 여성할당제는 꼭 필요한 제도인데, 공격 논란의 대상이 된 게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기 위해서라도 더 확산시켜야 할 정책이라는 것이다.
여성과 남성 채용 목표치가 분리 적용되므로 경쟁은 애초 남녀 간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여성을 적게 뽑아, 소방관은 평균 5% 정도이고, 경찰은 10%에서 최근에야 20%대로 올랐다. 이렇다 보니 소방관 경우 2018년 하반기 채용에서 남성은 39.8 대 1, 여성은 무려 150.8 대 1이라는 놀라운 경쟁률이 나왔다.
2020년 3월에 발표된 경찰 공채 경쟁률 자료에 의하면 남성은 12.24 대 1, 여성은 23.29 대 1이었다. 다시 말해, 여성이 남성의 합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니고, 여성이 남성들이 기울이는 노력에 비해 더 쉽게 시험을 통과하는 것도 아니다. 여기에 역차별이 개입될 여지란 없다.
남자만 군대 가는 것이 역차별이라고 주장하던 이들이 관심을 가질 부분은 오히려 그동안 경찰공무원 시험을 치려면 군을 제대했거나 면제를 받아야 한다는 군필 제한 규정이 있었다는 점이다.
만 18살부터 응시 자격은 있으나 군대부터 가야만 시험을 칠 수 있었다. 이 불합리한 규정이 2020년 하반기 채용부터 사라졌다. 남성들 사이에서 불평등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다. 자, 새해를 맞자. 역차별은 없다. 성차별은 있다. 허상의 역차별에 매달리지 말고 성차별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자. 그게 모두를 위한 길이다.
해당 보도가 GS25 포스터를 다룬 내용을 기준으로 추가분석을 진행했습니다. 분류 기준은 논란 내용을 단순 전달한 경우 ‘단순 전달’, GS25 포스터와 유사한 다른 기업 사례 등 연관 내용만 언급한 경우 ‘단순 언급’, 논란에 대해 비판한 경우 ‘비판’, 백래시를 언급하며 비판한 경우 ‘백래시 언급 후 비판’, 그밖엔 ‘기타’로 나눴습니다.
가장 많이 등장한 보도 유형은 논란을 ‘단순 전달’한 경우입니다. 단순 전달 보도는 전체 336건 중 153건으로 46%에 달했습니다. 이어 ‘단순 언급’ 보도가 84건, ‘비판 보도’가 48건, ‘백래시 언급 후 비판 보도’가 15건으로 각각 나타났고, 기타 보도가 36건입니다.
이런 결과는 언론보도 양상이 커뮤니티와 다를 바 없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제기된 논란을 그대로 전달하거나 유사한 사례를 단순 언급한 보도가 전체의 70%를 넘었기 때문입니다. 기타에 포함된 대다수 보도는 논란과 연관성이 적은 주제에 집게손가락 포스터 논란을 단순 언급한 경우로 취재가 거의 없는 보도 비중은 더 늘어납니다. 반면 논란에 대한 비판이나 백래시를 언급한 보도는 18% 수준입니다. 논란에 대한 언론의 비판적 접근이나 분석 등은 찾아보기 힘들었다는 결과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런 의혹 제기가 유효하려면 상징의 보편성 여부를 따져봐야 합니다. 대부분 쓰지 않는 표현이나 상징임에도 혐오 목적과 의도를 갖고 사용했다는 근거가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집게손가락의 경우 ‘작음’, ‘적음’, ‘짧음’, ‘조금’, ‘섬세함’ 등을 뜻하는 보편적인 표현입니다. 논란을 촉발한 커뮤니티 ‘메갈리아’에서 집게손가락을 상징으로 사용한 것도 남성 성기가 ‘작음’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썼기 때문입니다.
즉, 집게손가락은 메갈리아의 상징이기 전에 ‘작음’ 등을 표현하는 보편적 손동작이므로 혐오 의미를 입증할 수 있는 구체적 근거 없이 일부 커뮤니티에서 주장한 것처럼 ‘남성에 대한 조롱과 멸시에 동조하는 뜻’으로 사용됐다고 단정 짓기 어렵습니다.
경향신문 [위근우의 리플레이/메갈만물설, ‘놀면 뭐하니?’의 ‘MSG 워너비’는 어떻게 메갈에 오염되었는가] (5월 7일 위근우 칼럼니스트)는 온라인 커뮤니티발 주장을 다른 프로그램에 대입해 근거가 부실함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그런데도 많은 보도가 일부 커뮤니티 주장을 그대로 옮겼고, 이를 ‘남성혐오’로 표기했습니다. 혐오 근거가 부실한데도 검증조차 하지 않은 언론 보도가 허구의 혐오를 키워준 셈입니다.
대다수 누리꾼들은 생리휴가가 필요한 제도지만, 악용되는 사례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저런 사람들 때문에 정작 아픈 사람들이 눈치본다", "주변 여자들 보면 생리휴가 필수다", "문제는 아플 땐 생휴를 안 쓰고 놀러갈 때 쓰는 경우가 많다는 것"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는 생리휴가를 잘 쓰지 못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들은 "우리 회사에서는 생리휴가 쓰는 사람 한 명도 못 봤다", "나도 눈치 보여서 쓴 적 없다", "우리 언니는 월, 금요일에 겹치면 아파도 출근하더라"는 등의 댓글을 남겼다.
한편 개인마다 생리통의 유무와 강도, 지속기간은 차이가 있다. 생리통이 없는 사람도 있고, 진통제 없이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사람도 있다.
생리휴가는 생리기간 중 하루를 휴일로 정해 건강을 보호하고 작업능률 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취지로 여성 근로자에게 주는 무급 휴가다. 근로기준법 제73조에는 "(5인 이상 사업장의) 사용자는 여성 근로자가 청구하면 월 1일의 생리휴가를 주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이를 어기면 5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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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권에선 이번 보궐선거에서 드러난 20대 남성 표심이 왜 국민의힘을 향했는지를 두고 각종 분석이 난무한다. 하지만 정작 이남자 피해호소 정치가 과연 실체가 있는 것인지에 대한 분석은 드물다. 학계와 여성계에서는 이남자 피해호소 정치가 페미니즘에 반감을 가진 일부 20대 남성의 역차별 정서를 자극하는 레토릭만 있을 뿐 실제로 청년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 등 내용은 없다는 점을 지적한다. 나아가 20대 남성이 겪는 사회·경제적 곤경의 원인을 페미니즘이나 20대 여성에게 돌리는 프레임이 젠더 갈등을 위험한 방식으로 격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한다.
두 정치인이 페미니즘과의 ‘전쟁’을 시작한 것은 2018년 급진적 페미니즘을 내세운 워마드 논쟁 때부터다. 하태경 의원은 2018년 8월 워마드에 남성을 몰래 찍은 불법촬영 사진이 올라온 사건이, 이준석 전 최고의원은 그해 11월 벌어진 이수역 폭행사건이 이남자 표심 공략의 시작이 됐다.
당시 거대 양당 사이에서 좀처럼 지지율이 오르지 않던 바른미래당 소속이었던 두 정치인은 역차별을 느끼는 2030 남성을 발굴되지 않은 표밭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즈음부터 젠더갈등 이슈에 대한 적극적 발언이 시작된다. 손희정 문화평론가는 “2010년 이후 한국사회에 등장한 ‘내가 피해자’라고 말하는 남성을 정치세력화하겠다는 기획인데, 남성의 ‘정체성 정치’라는 측면에서 세계적으로도 특이한 케이스”라고 짚었다.
두 정치인은 주로 “급진 페미니즘의 득세로 중장년층과 달리 성별에 따른 우위를 경험하지 못한 2030 남성들이 오히려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라는 역차별 프레임을 내세웠다.
여기서 남녀갈등을 부추기고 2030 남성의 ‘파이’를 빼앗는 것으로 지목된 대상은 급진 페미니즘 세력이고, 더불어민주당은 이러한 급진 페미니즘에 휘둘리는 정당으로 규정되었다. 하태경 의원은 워마드 폐쇄법·알페스 처벌법 등을 발의하며 급진 페미니즘을 겨냥한 입법에 나섰다. 원외인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주로 토론회나 페이스북 등에서 보조를 맞췄다.
전문가들은 이들이 ‘성차별은 이미 사라졌고 역차별로 가고 있다’는 주장을 반복하면서도 정작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정책에 대해 침묵하는 것에 주목한다. 페미니즘에 반감을 가진 남성 청년 표를 모으기 위한 레토릭만 있고 정작 내용이 없다는 것이다.
서복경 서강대 현대정치연구소 책임연구원은 “20대 청년들이 코로나로 인한 경제위기, 특히 남성의 경우 군 문제로 인한 (취업) 이행지연으로 고통받는 것은 팩트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경제적 문제를 20대 여성이 야기한 것이 아니다. 시장구조의 급격한 변동으로 인한 일자리 축소와, 그걸 못 쫓아가는 교육시스템 문제, 정책적 지원 미비 등이 총체적으로 발현된 것”이라고 말했다. 20대 남성 청년들이 당면한 곤경을 젠더 갈등으로 돌리는 프레임이 정작 사회·경제적 문제에 대한 정밀한 분석을 막아버린다는 것이
20대 남성이 경험하는 사회·경제적 실패 원인을 성평등 정책으로 수혜를 입는 20대 여성이라는 가상의 적에게 투사함으로써 20대 남성의 표를 조직화하는 방식의 정치를 이들이 펼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신 교수는 “당장은 표가 모여 좋을지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사회적으로 굉장히 위험하고 폭력적인 형태로 나아갈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우려했다. “희생양 집단이 된 20대 여성들도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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