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mp’s Election Gift to China? | by Minxin Pei - Project Syndicate
US President Donald Trump’s disastrous pandemic response and his alienation of America’s traditional allies have benefited China significantly. With American voters preparing to head to the polls on November 3, Trump seemingly has one more gift to give
www.project-syndicate.org
Trump’s Election Gift to China?
중국을 향한 트럼프의 선거 선물?
US President Donald Trump’s disastrous pandemic response and his alienation of America’s traditional allies have benefited China significantly. With American voters preparing to head to the polls on November 3, Trump seemingly has one more gift to give to Chinese President Xi Jinping: an election meltdown.
적어도 중국에게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계속 주는 선물을 주는 격이다. COVID-19 전염병에 대한 그의 재난적인calamitous 대응은 올해 1월 정부가 처음 발생했던 것을 잘못 처리한 중국을 효과적인 통치governance의 본보기exemplar로 보이게 만들었다. 더구나 트럼프의 '미국 우선주의' 외교정책은 전통적인 미국의 동맹국들을 소외시켜 중국에 대항할to counter 광범위한 연합체coalition 구축이 어렵게 됐다.
확실히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뼈아픈 일격을blows to 가했다. 그의 무역과 기술전쟁으로 미·중 상업관계가 붕괴되고 있으며, 그의 행정부의 대만에 대한 지원은 중국 지도자들을 격분시켰다infuriated. 그러나 11월 3일 미국 유권자들이 투표장으로 향할 준비를 하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는 시 주석에게 줄 선물 한 가지 더, 즉 선거의 붕괴meltdown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직에 대한 이번 국민투표referendum를 앞두고run-up to 트럼프는 자신의 결과를 받아들이기 위해 분명하게unequivocally 약속하는commit 것을 거듭 거부했다. 그는 우편으로 투표를 위임하기delegitimize 위해 대통령 당선인 불량bully 설교단pulpit을 이용했으며, 심지어 10월 26일 상원이 트럼프 대통령의 최근 지명자인 에이미 코니 배럿에 대한 인준에 따라 현재 보수적인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 대법원이 개입intervene하여 아마도presumably 연임할 것이라고 암시했다hinted.
Verb
1.정당한(적법한) 지위에서 물러나게 하다.
최근 여론조사opinion polls에서 트럼프 민주당 도전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확실한 승리가 점쳐지고 있다. 그러나 대선 레이스는 더욱 치열tighten해질 것으로 보이며, 트럼프가 전체 국민overall popular 투표에서 바이든 후보를 따라간다고 해도 선거의 승자를 가를 선거인단Electoral College 싸움터에서의 결과는 선거의 밤을 부르기에는 너무 가까울 수 있다. 그렇게 되면 트럼프와 공화당이 많은 권력 레버를 통제해 백악관에 매달릴cling to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이다.
Noun
1.(미국의 대통령 및 부통령) 선거인단
2.(정당의 대표 등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인단
비록 선거 후drawn-out 장기전으로 치닫는 악몽nightmarish 같은 시나리오가 다양하지만vary, 그것들 중 어느 것이든 미국 민주주의 - 중국 공산당의 기쁨에 회복할 수 없을irreparably 정도로 손상을 입힐 것이다.
이념적 차원에서는 극심한bitter 정치적 충돌과 끝없는 소송litigation이 특징인 미국 선거의 붕괴가 CPC의 선전용 대재앙bonanza이 될 것이다. 중국 지도자들은 미국의 정치적 혼란turmoil을 말기terminal 쇠퇴decline의 징후로 지적할 것이다. 트럼프의 무능한incompetent 대유행 관리로 미국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동정pity의 대상object이 됐다.
만약 그가 미국 유권자들의 의지에 거스르겠다는 그의 협박을 끝까지 관철한다면, 중국을 포함한 독재 정권 하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미국 민주주의의 호소는 사라지게eviscerated될 것이다. 만약 중무장한 극우 민병대far-right militia groups가 11월 3일 대규모 유권자 협박intimidation에 나서고 미국 전역에서 치명적인deadly 충돌이 일어난다면 중국 관영 언론은 이런 종말론적인apocalyptic 장면을 중국 가정마다 유쾌하게gleefully 내보낼 것이다.
만약 트럼프가 경합된contested 선거의 승자로 나온다면 중국은 더 큰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미국 대통령 선거를 지배하는 구시대적archaic이고 복잡한 규칙과 대법원의 잠재적으로 결정적인decisive 역할을 고려할 때 가능한 가능성이다.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들어서면 중국 주변의 군사·기술적 나사가 더욱 조여들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nonetheless 그의 대통령직의 지속은 시 주석 정권에 호재boon로 작용할 것이다. 우선, 현재 거의 확실해 보이는 바와 같이, 대다수의 미국인들은 그가 대중 투표에서 패배한다면, 트럼프가 불법적인 대통령으로 간주할regard 것이다.
더 나쁜 것은 그가 대규모 투표자 탄압suppression,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 플로리다 등 격전지 주에서 공화당이 장악한 의회의 의심스러운dubious 정치 공작maneuvers,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한 판사partisan 와 판사들의 당파적 판결, 집행부 노골적outright 남용 등을 통해 연임에 성공한다면 나라가 정치적 내전에 빠져들plunged into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뉴욕포스트(NYP) 보도가 헌터 바이든의 사업 거래와 관련한 근거 없는unsubstantiated 의혹allegations을 촉발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법무부the Justice Department에 바이든과 그의 아들 헌터 둘 다 수사를 촉구해 왔다.
ADJ.
1.완전한, 전면적인
an outright ban / rejection / victory
전면 금지/전적인 거부/완전한 승리
2.노골적인, 명백한
There was outright opposition to the plan.
그 계획에 대해서는 노골적인 반대가 있었다.
unsubstantiated[ˌʌnsəbˈstænʃieɪtɪd]
ADJ.
1.근거 없는, 입증되지 않은
an unsubstantiated claim/rumour, etc.
근거 없는 주장/소문 등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 중국을 미국의 가장 심각한 위협으로 간주하고 있지만, 정치적 내전에 휩싸이고engulfed 유권자electorate의 절반 이상이 불법으로illegitimate 여기는regards as 최고 통치자가 이끄는 가운데 미국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중국에 새로운 냉전을 벌일 수 있을지 의문을 품어야 한다. 최소한 당파적partisan 양극화의 심화intensification 는 미국이 의료, 교육, 과학 연구, 청정에너지,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통해 국내에서의 힘을 재건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중국에 대한over 미국의 경쟁 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유지하기 위해 시급히 필요하다.
Verb
1.완전히 에워싸다, 휩싸다
He was engulfed by a crowd of reporters.
그는 한 무리의 기자들에게 완전히 둘러싸여 있었다.
2.(강한 감정 등이) 사로잡다
Fear engulfed her.
두려움이 그녀를 사로잡았다.
국제적으로 비민주적인 수단으로 집권한ushered 2기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과 전통적인 자유민주주의 동맹국들 사이의 격차gulf를 더 벌릴widen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 외교 정책이 계속되면 미국이 광범위한 반중 연합coalition을 구축forge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다. 미국 민주주의의 침식erosion이 두 번째 트럼프 대통령 임기 안에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미국 외교관들은 중국의 독재 강자에 대한 이념적 개혁crusade 운동에 미국의 독재autocratic 강자에 동참해야 한다고 다른 서방 지도자들을 설득persuade 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지도자들은 바이든의 승리를 선호할 것이라는 통설Conventional wisdom이 있다. 비록 중국이 더 통일된 서방에 직면할 수도 있지만 바이든 행정부는 기후 변화와 세계 공중 보건에 대한 협력을 더 예측하고 개방적일 것이다. 그러나 국내의 정치적 불법성의 위기로 마비paralyzed 되고 해외의 동맹국들과 소원해지게 될 미국의 전망prospect 은 CPC에 훨씬 더 매력적일 수 있다.
미국 대선 본격화되자 깊어지는 중국의 고민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실제로 중국 소셜 미디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도리어 중국을 떠받치고 있는 존재라고 조롱하는 글들이 많다. 중국이 보기에 트럼프가 이끄는 동안 미국과 동맹국들간 관계는 악화되고 국제적 명성도 쇠퇴하고 있다.
반면 중국은 트럼프 대통령 치하에서 국제적 힘이 더욱 강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세계보건기구(WHO) 탈퇴를 선언한 뒤 시 주석은 중국이 2년간 20억달러를 지원해 전 세계적인 유행병 대응을 돕겠다고 밝혀 존재감을 높였다.
급속한 관계 악화를 바이든이 주춤하게 만들 수있다는 면에서 단기적으로는 바이든이 좋지만, 그가 결국 반중국 연합을 구축할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트럼프가 낫다는 것이다. 이는 역으로는 어떤 선택도 결국 중국에 좋지 않다는 것이 되어 중국 지도부의 딜레마가 깊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