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비자, 생산자, 시장의 효율성

Consumers, Producers, and the Efficiency of Markets

시장균형의 재검토

균형가격과 수량은 구매자와 판매자의 복지를 극대화하는가?

시장 균형은 시장이 희소한 자원을 배분allocate하는 방식을 반영한다.

시장 배분이 바람직한지는 복지경제학으로 해결할 수 있다.

Welfare Economics

복지경제학은 자원의 배분이 경제적 복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학문이다.

구매자와 판매자는 시장에 참여함으로써 이익을 얻는다.

시장에서의 균형은 구매자와 판매자의 전체 복지를 극대화한다

시장에서의 균형은 최대의 편익을 가져오고, 따라서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최대의 총 복지를 가져다 준다.

소비자잉여는 구매자 쪽에서 경제적 복지를 측정한다.

생산자 잉여는 판매자 쪽에서 경제적 복지를 측정한다.

1. 소비자 잉여

CONSUMER SURPLUS

기꺼이 지불할 의지Willingness to pay는 구매자가 상품에 대해 지불할 최대 금액

그것은 구매자가 얼마나 재화나 서비스를 중시하는지 측정

소비자잉여는 구매자가 상품에 대해 기꺼이 지불할 의향에서 구매자가 실제로 그것에 대해 지불하는 금액을 뺀 것

CONSUMER SURPLUS

시장 수요 곡선market demand curve은 구매자들이 다른 가격에 구매할 의향과 능력이 있는 다양한 수량을 묘사

수요곡선 아래 부분과 가격 위의 영역은 시장의 소비자 잉여를 측정

소비자잉여는 구매자가 상품에 대해 기꺼이 지불하려는 금액에서 실제 지불하는 금액을 뺀 금액으로 구매자 스스로가 인식하는 상품으로부터 얻는 이익을 측정한다.

2.생산자 잉여

PRODUCER SURPLUS

생산자잉여는 판매자가 재화에 대해 지급받은 금액에서 판매자의 비용을 뺀 금액이다.

그것은 시장에 참여하는 판매자에 대한 이익을 측정합니다.

소비자잉여가 수요곡선demand curve과 관련이 있듯 생산자잉여도 공급곡선supply curve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가격 아래, 공급 곡선 위의 영역은 시장에서 생산자 잉여를 측정

3. MARKET EFFICIENCY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 어떤 식으로든 자유시장에 의해 결정되는 자원 배분이 바람직desirable한가?

소비자잉여 = 구매자에 대한 가치 – 구매자가 지불한 금액

생산자잉여 = 판매자가 수령한 금액 – 판매에 대한 비용

총잉여 = 소비자잉여 + 생산자잉여

= 구매가치 – 판매 비용

효율성은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받는 총 잉여를 최대화하는 자원 할당의 특성property이다.

시장 효율성에 더하여, 소셜 플래너는 또한 형평성equity, 즉 다양한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의 웰빙 분배의 공정성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시장 결과에 관한 세 가지 통찰력

Three Insights Concerning Market Outcomes

자유시장은 구매자의 지불 의지에 따라 상품 공급을 가장 높게 평가하는 구매자에게 할당한다.

자유시장은 최소의 비용으로 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 판매자에게 상품 수요를 배분한다.

자유시장은 소비자와 생산자 잉여의 합을 최대화하는 상품의 양을 생산한다.

시장균형성 평가

Evaluating the Market Equilibrium

균형 결과는 자원의 효율적 배분이기 때문에 social planner가 시장 결과를 자신이 찾은 대로 둘 수 있다.

시장에 개입하지 않고 그대로 두려는 이 정책은 프랑스식 표현인 자유방임주의laissez faire로 통한다.

시장 지배력

Market Power

시장체계가 완벽하게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면 시장지배력이 나타날 수 있다.

시장 지배력은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다.

시장 지배력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으로부터 가격과 양을 유지하기 때문에 시장을 비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

외부 효과

Externalities

시장 결과가 해당 시장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아닌 개인에게 영향을 미칠 때 생성된다.

시장에서 복지가 구매자에 대한 가치와 판매자에 대한 비용보다 더 많이 좌우되도록 한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소비와 생산량을 결정할 때 외부 효과를 고려하지into account 않으면 시장 내 균형은 비효율적일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