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좌 | YSU_ECO01k | K-MOOC

 

www.kmooc.kr

 

제9강 시장의 효율성

 

- 지불용의(willingness to pay)는 소비자가 어떤 재화에 지불하고자 하는 한계금액이며, 이는 소비자가 재화에 부여하는 가치를 보여준다

 

- 소비자잉여(consumer surplus)는 소비자의 지불용의에서 실제로 지불한 금액을 뺀 나머지 금액이다

 

- 판매용의(willingness to sell)는 공급자들의 최저가격이며 이들의 기회비용이기도 하다

 

- 생산자잉여(producer surplus)는 공급자가 실제로 받은 금액에서 기회비용을 뺀 나머지 금액이다

 

- 후생경제학(welfare economics)은 자원의 배분이 사람들의 경제적 후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합리적인' 소비자들은 최대한의 이익을 내려고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장에서 소비자 잉여는 경제적 후생을 반영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

 

- 시장균형은 효용을 극대화하기 때문에 구매자와 판매자의 후생 역시 극대화 한다

 

 

제12강 독점

 

- 독점기업(monopoly)은 밀접한 대체재가 없는 상품의 유일한 공급자이며, 진입장벽(barrier to entry)으로 인해 발생한다

 

Monopoly takes place because a firm is the only suuplier in a market where no close substitute exist, or there exists of barriers to entry

 

- 독접기업은 시장의 유일한 공급자로서 생산량 조절을 통해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A monompolist is the only supplier in the market and can influence the market price by controlling its output level

 

- 독점기업의 수요곡선은 시장수요곡선 그 자체로서 우하향 하기 때문에 무한대의 이윤을 누리지는 못한다

 

The demand curve of a monopolist is the maket demand curve itself. It is therefore a downward sloping, and cannot benefit from infinite amoun od profits

 

- 한계수입(marginal revenue MR)은 상품을 한 단위 더 판매했을 때 발생하는 지출액의 변화이다

 

Marginal revenue is the change in total revenue that occurs when an additional unit of the good is produced

 

- 독점기업의 이윤극대화 조건은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생산량이다 (P> MR = MC)

 

The profit-mazimizing condition for a monopolist is the output level where MR=MC

 

- 독점기업의 생산량은 사회적 최적 생산량보다 적고 소비자의 지불용의와 생산자의 비용 사이에 괴리를 초래하기 때문에 Deadweight Loss가 발생한다

 

The output level of a monopolist is less than the socially optimal level. Because there is a mismatch between the consumer's willingness to pay and the supplier's costs, deadweight loss takes place

 

- 정부는 자원의 좀 더 효율적인 배분을 위해 여러 정책을 시행한다

 

The government implements many policies to allocate resources more efficiently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