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돈이라는 단어

돈이라는 단어를 글자 그 자체로만 본적이 있었던가. 돈이라는 글자를 봤을 때 돼지 돈자를 더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되는 게 조금 웃기다. 그렇게 돈은 사실 숫자에 가까운 단어인것 같다.

오히려 현금이라고 이야기 한다면 좀 더 와닿을 것 같은데, 돈은 뭐랄까 객관적이지 않은 무언가다. 자본주의에서 개인의 욕망을 투영하기 가장 쉬운 무엇인가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사람들은 돈에 쉽게 매몰되고 집착하게 되는 것일까?

돈이 어떤 의미인지 돈이 그 숫자이상의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결국 누구나 그 곳에 나의 솔직한 욕망을 투영할수 밖에 없다. 그것에는 옳고 그름이라는 이분법적인 가치판단은 존재하기 어렵다.

사람들에게 돈이 중요한 이유는 기본적으로 돈이 생존의 문제와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이겠지만, 생존을 위해 충분한 그 이상의 돈을 우리가 갈구하는 이유는 결국 더 나은 선택, 나의 취향과 이상을 만들어가기 위한 수단으로 돈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내 삶에서의 돈 이야기

우리에건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라는 책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특히 내가 사실상 단독으로 사용하고 있는 은행어플인 (지금은 단순한 은행 그 이상의 금융어플이라고 봐야겠지만) 토스라는 회사에서 에세이 공모전을 열어 수상작을 엮은 책이었다.

일단 제목부터 사람들은 현혹시키기 딱 좋지 않은가. 돈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재테크나 투자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라면 자연스럽게 손이 가는 제목 같다. 혹시 더 많은 돈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려주는건가 싶어서 말이다.

이런 호기심과는 다르게, 에세이 수상작으로 선정된 사람들의 돈 이야기는 숫자가 아닌 그들의 삶이었고 행동이었고, 가치실현이었으며, 후회와 회고였다.

성공의 이야기 뿐만 아니라 실패의 경험이 담긴 에세이들을 읽으면서 첫번째로 느낌 감정은 뜻밖에도, 전문 작가가 아닌 사람들의 글이 이렇게 좋을수 있단 말인가! 싶은 충격이었다.

나중에 책을 출판해봐야지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내 글빨에 조금은 자신있었던 내가 민망해지는 순간이었다. 그만큼 모든 에세이들의 글구조는 촘촘했고 이야기는 풍성했다. 이정도는 돼야 수상을 하는구나 싶은. 솔직한 이야기가 얼마나 강한 몰입도를 주는 다시 한번 느끼는 글들이었다.

두번째는 돈이라는 것이 나에게는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보게 됐다. 나에게 돈이란 보험이었다. 어떤 일이 생기더라도 내가 생각하는 수준의 돈만 있다면, 그 목표금액에 도달하게 된다면 그때부터는 스스로 내가 생각하는 삶대로 살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로 말이다. 그래서 나는 나의 솔직함을 미루고 있고 쉽게 변명하게 된다.

나는 어떤 돈 이야기를 써내려갈 수 있을까

 

이 책의 어떤 이야기들은 나를 조금 부끄럽게 만들었다. 특히 나누는 삶에 있어서 내가 생각보다 많이 인색했던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에 더욱 그랬다. 예전에 나는 내 이름으로 된 공익재단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지만, 그건 사실 아주 머나먼 내가 수백억 자산가가 됐을 때의 상상이었다. 현재의 시점에서 내가 가진 돈이 아니라 미래에 있을지 없을지 모르는 돈을 핑계로 계속 미루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앞으로 수입의 일정 퍼센티지를 정해서 기부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비정기적인 기부를 위한 즉흑적인 돈이 아니라 기부를 위한 통장을 따로 개설하고 새해가 오기 전에 나의 마음이 가는 곳으로 그 돈을 기부해보고자 한다. 기부를 하는 것 그 자체의 행위보다는 내 스스로가 부끄럽지 않기 위한 선택에 가깝다.

기부와 나눔이 이 책과 내 포스팅의 주제는 아니다. 난 여전히 내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돈도 생각할것 이고, 그 숫자가 더 커지기를 바랄 것이며, 그렇기 위해 어떤 식의 노력을 할지 방법이 있을지 계획할 것이다. 그러면서 나의 도전과 가치가 단순히 돈이라는 이유로 포기하게 되거나 뒤로 미뤄지는 일이 없도록 돈이 숫자가 아닌 내 삶의 선택에 대한 후원자가 되도록 되새겨여야겠다.

해외취업, 창업, 사업가, 장학재단, 부수입, 비트코인, 주식투자, 투잡, 삶과 죽음 등 돈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돈이 여러분들에게 어떤 이야기로 다가올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

#책후기 #독서 #책추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