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반 백미밥
COUPANG
www.coupang.com
오뚜기 진라면 매운맛 120g
COUPANG
www.coupang.com
제주삼다수
COUPANG
www.coupang.com
국가공인 한경 TESAT
한경 테샛, 국가공인 한경 TESAT, 테샛, 주니어 테샛, 한국경제신문, 경제이해력검증시험, 문제유형, 평가방법, 신청방법 등 제공
www.tesat.or.kr
◆메타버스(Metaverse)
=가상세계와 현실이 뒤섞여 시공간의 제약이 사라진 세상이다.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가상현실(VR)뿐 아니라 증강현실(AR)과 라이프로깅 등 현실과 기술이 접목된 분야까지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기존에는 비대면 세계와 대면 세계 간 경계가 뚜렷했다. 비대면 업무라고 하면 코로나19 같은 예외적인 상황일 때의 얘기였다. 메타버스 시대에는 오프라인 사무실이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VR 글라스를 쓰면 언제 어디서든 가상 사무실로 접속해 동료 아바타와 회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 업무, 교육 등 메타버스 활용 분야는 넓어지고 있다.
◆MZ세대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M)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아우르는 말이다. 2021년 현재 10대 후반에서 30대의 청년층으로 휴대폰, 인터넷 등 디지털 환경에 친숙하다. 이들은 변화에 유연하고 새롭고 이색적인 것을 추구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쓰는 돈이나 시간을 아끼지 않는 특징이 있다.
◆점도표(Dot Plot)
=미국 중앙은행(Fed) 위원 전체 18명 개개인의 금리 인상 전망을 분포도로 정리한 것이다. 이를 통해 미래 금리 인상 시점과 횟수 등을 전망할 수 있다. 3개월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직후 발표한다. 최근 점도표에 내년 기준금리 인상을 전망한 위원이 늘어나면서 통화정책을 긴축으로 전환하려는 신호가 더욱 강해졌다.
◆국민부담률(Total tax revenue as percentage of GDP)
=국민이 낸 세금과 국민연금, 산재보험, 건강보험 등 사회보장성 기금을 합한 금액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조세부담률에 사회보장부담률을 합한 것이다.
◆BIS자기자본비율(BIS Capital adequacy ratio)
=국제결제은행(BIS)이 정하는 은행의 자기자본비율이다. BIS 기준 자기자본을 위험가중자산으로 나눈 값이다. 국제적인 은행 시스템의 건전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은행 간 경쟁 조건상의 형평을 기하기 위해 국제결제은행의 은행감독규제위원회(바젤위원회)에서 정한 기준이다. BIS는 세계 각 은행이 이 비율을 8% 이상 유지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리쇼어링(Reshoring)
=해외에 나가 있는 자국 기업들을 각종 세제 혜택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자국으로 불러들이는 정책을 말한다. 싼 인건비나 판매시장을 찾아 해외로 생산기지를 옮기는 오프쇼어링(off-shoring)의 반대 개념이다. 2017년 이후 지난해까지 사업장을 국내로 옮긴 유턴(U자형으로 돌아옴을 뜻함) 기업은 52개로 같은 기간 해외로 나간 기업(1만2333개)의 0.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각국은 파격적인 세제 혜택과 부지 무상 제공 등 대대적인 인센티브를 제시하며 한국 기업 유치에 나서고 있지만, 한국은 각종 규제로 인해 리쇼어링 기업이 줄어들면서 경쟁력 약화가 우려되고 있다.
◆황금낙하산(Golden Parachute)
=인수 대상 기업의 최고경영자(CEO)가 인수로 인해 임기 전에 사임하게 될 경우를 대비해 거액의 퇴직금, 저가의 주식 매입권(스톡옵션), 일정 기간의 보수와 보너스 등을 받을 권리를 사전에 고용계약에 기재해 안정성을 확보하고 동시에 상대방 기업의 인수 비용을 높이는 방법이다. 경영권 방어를 위한 대표적인 전략의 하나다.
◆테크래시(techlash)
=기술(technology)과 반발(backlash)의 합성어로 빅테크 기업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들의 과도한 영향력을 우려하는 데 대한 반발 작용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라 한다. 미국의 중앙은행이자 12개 지역 연방준비은행을 총괄하는 기구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산하기구로 공개시장조작 정책을 수립하는 곳이다. 연방준비제도(Fed)를 한국은행이라 치면 FOMC는 한국은행 산하의 ‘금융통화위원회’에 해당한다.
◆NFT[대체 불가능 토큰(NFT: Non-Fungible Token)]
=블록체인 상에서 유통되는 토큰의 한 종류로 각 토큰마다 고유의 값을 가지고 있어 다른 토큰으로 대체할 수 없도록 만들어졌다. 기존의 1만 원짜리 지폐는 가치가 동일하기 때문에 서로 교환할 수 있지만 NFT는 각각의 토큰이 모두 다르며 가치도 저마다 달라서 가격도 다르게 매길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로 디지털 자산에 일련번호를 부여해 복제, 위변조를 막을 수 있다. 진위와 소유권 입증이 중요한 그림, 음악, 영상 등의 콘텐츠 분야에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래퍼곡선(Laffer curve)
=세율과 정부의 조세 수입 간 관계를 설명한 곡선이다. 미국 경제학자 아서 래퍼에 의해 주창됐다. 래퍼는 한 나라의 세율이 적정 수준(최적 조세율)을 넘어 비표준 지대에 놓여 있을 땐 오히려 세율을 낮춰 주는 게 경제 주체들에게 창의력과 경제 의욕을 고취해 경기와 세수를 동시에 회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데카콘(Decacorn)
=경제 분야에서는 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10조 원) 이상인 신생 벤처기업을 말한다.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인 기업을 머리에 뿔이 하나가 달린 말인 유니콘(unicorn)에 비유했듯이 유니콘보다 기업가치가 10배 되는 기업을 머리에 뿔이 10개 달린 상상의 동물인 데카콘에 비유한 것이다. 10을 뜻하는 접두사인 데카(deca)와 유니콘의 콘(corn)을 결합하여 만든 용어다.
◆법정최고금리
=목적은 금융업체가 폭리를 취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법으로 대출에 대한 최고금리를 설정한다. 정부 당국은 2021년 7월 7일부터 법정최고금리를 연 24%에서 연 20%로 인하했다.
◆트리플위칭데이(Triple Witching Day)
=주가지수선물, 주가지수옵션, 개별주식옵션의 만기가 동시에 겹치는 날을 뜻한다. 일명 ‘세 마녀의 날’이라고도 한다.
◆님비(NIMBY;Not In My Back Yard)
=‘내 집 뒷마당은 안 된다(Not In My Back Yard)’는 뜻으로 혐오 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거부하는 이기적 행태를 뜻한다.
◆후순위채권(Subordinated Debt)
=채권 발행사가 파산할 경우 돈을 받을 수(변제) 있는 권리가 주주를 제외하고는 가장 늦은 채권을 말한다. 변제순위가 일반 사채보다 뒤지지만, 이자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코멧 저자극 시그니처 아기 물티슈 엠보싱 캡형
COUPANG
www.coupang.com
쿠팡베이직 네추럴 3겹 천연펄프 롤화장지 30m
COUPANG
www.coupang.com
곰곰 아삭한 콩나물
COUPANG
www.coupang.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활동비를 쿠팡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