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버그의 2요인 이론
하츠버그는 만족과 불만족을 동일한 개념의 양극이 아니라 두 개의 독립된 개념으로 보고 위생요인과 동기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위생요인은 구성원의 불만족을 초래하는 요소로, 불만족 요인이라고도 불린다. 주로 직무 외적인 요소에 해당되며, 적당히 갖춰지면 불만이 감소하지만 불만 감소가 만족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동기요인은 만족감을 갖도록 동기응 부여하는 요인으로, 만족요인이라고도 한가. 성취감, 성장 등 내재적 요인들로 구성되며, 충족되지 않아도 불안을 느끼지는 않지만 충족 될 경우 만족감과 동기부여의 원천이 된다.
위생요인 : 급여 / 회사의 직책 / 감독자와의 관계 / 동료와의 관계 / 동료와의 관계 / 직위 / 직장의 안정성 (증가: 불만족 감소 / 감소: 불만족 증가)
동기요인 : 발전성 / 성취감 / 칭찬이나 인정 / 성장가능성 / 책임감 / 직무자체가 주는 도전성 (증가 : 만족 증가 / 감소 : 만족 증가)
베블런 효과 : 일부 계층의 과시욕이나 허영심 때문에 가격이 올라도 해당 제품의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
이슬람 문화권인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이슬람 율법에 따라 돼지고기, 조패류(해삼, 전복, 조개, 소라 등) 오징어, 개고기, 해초, 멸치 등을 먹지 않음
경영의 4요소
: 경영목적 / 인적자원 / 자금 / 경영전략
경영은 관리 외에도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의사결정적인 전략과 관리활동을 수행하는 운영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
조직문화
조직의 유연성, 안정성(통제 및 질서), 단결성, 대응성 여부에 따라
집단문화 (관계지향문화, 인간관계모형)
개발문화 (혁신지향문화, 개방체계 모형)
: 높은 유연성과 개성 강조 / 자율성
합리문화 (과업지향문화, 합리적 목적모형)
: 경쟁과 개인주의
계층문화 (위계질서문화, 내부과장 모형)
4가지로 구분됨
균형성과표 BSC
기업의 성과를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 학습과 성장관점을 토대로 분석하는 방법
리엔지니어링 BPR
기존의 업무 방식을 근본적으로 재고려하여 과격하게 비즈니스 시스템 전체를 재구성하는 것으로서 업무, 조직, 기업문화에 이르는 전 부분을 대폭적으로 재구성하여 성과를 향상시키는 장법
집단의사결정 기법
명목집단법
: 여러 대안을 자유롭게 서면으로 제시하여 구성원들의 마음 속에 있는 바를 끄집어내는 방법
델파이기법
: 전문가들에게 개별적으로 질문을 전하고 의견을 받아서 반복하여 수정하는 절차를 거쳐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
전자회의기법
: 명목집단법을 정교한 컴퓨터 기술과 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