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he Vise Tightens on the Dollar | by Stephen S. Roach - Project Syndicate

In the second quarter of this year, the US experienced the sharpest plunge in domestic saving on record, dating back to 1947. Because that will continue, and the current-account balance is following suit, the dollar's real effective exchange rate can head

www.project-syndicate.org


 

The Vise Tightens on the Dollar

'달러'에 가해지는 강력한 압박


In the second quarter of this year, the US experienced the sharpest plunge in domestic saving on record, dating back to 1947. Because that will continue, and the current-account balance is following suit, the dollar's real effective exchange rate can head in only one direction.

 

 

미 달러화는 현재 급격한(sharp)하락(descent)으로 보이는 것의 초기 단계에 접어들었다. 달러화의 실질 유효환율(REER)은 8월로 끝난 4개월 만에 4.3% 하락했다. 다른 지수로 측정했을 때 하락폭은 더 가파르지만 무역, 경쟁력, 인플레이션, 통화정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REER이다.

 

확실히 최근의 후퇴(pullback)는 2월에서 4월까지의 거의 7%의 상승(surge)을 부분적으로만 역전(reverses)시킬 뿐이다. 그 기간 동안, 달러는 COVID-19 폐쇄로 인해 세계 경제와 세계 금융 시장의 "급격한 멈춤"에 의해 촉발된 안전으로의 비행으로 이득을 보았다. 최근의 완만한(modest)수정에도 불구하고, 그린백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과대평가된 주요 통화로 남아 있으며, REER(실질유효환율)는 여전히 2011년 7월보다 34% 높다.

 

 

나는 2021년 말까지 이 광범위한 달러 지수가 35%나 폭락(plunge)할 것으로 계속 예상한다. 이것은 세 가지 고려사항을 반영한다: 미국의 거시경제 불균형의 급속한 악화(deterioration), 실행 가능한 대안(ascendancy)으로서의 유로화와 런민비(중국 화폐)의 상승, 그리고 2차 세계대전 후 대부분의 시대에 달러 테플론 같은 탄력성(resilience)을 부여한 미국 예외주의의 특별한 아우라의 종식.

 

ascendancy[əˈsendənsi]

Noun

1.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

moral/political/intellectual ascendancy

도덕적/정치적/지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

 

renminbi[ˈrenmɪnbi]

Noun

1.인민폐(중국의 화폐 제도)

2.= yuan

 

Teflon[ˈteflɒn]

Noun

1.테플론(음식이 들러붙지 않도록 프라이팬 등에 칠하는 물질)

ADJ.

1.(실수불법 행위를 한 뒤에도) 타격을 입지 않는

TheTeflonPrime Minister has survived another crisis.

타격을 잘도 피하는 수상이 또 한 번의 위기에서도 살아남았다.

 

 

 

첫 번째 요인인 미국의 불균형이 가중(mounting)되고 있는 지금, 복수(vengeance)를 하며 실시간(real time)으로 경기하고 있다. 국내 저축의 전례 없는(unprecedented)침식(erosion)과 산술적(arithmetic)회계 정체성을 통해 골반으로 연결된 경상수지 적자가 합쳐진(confluence)것은 충격적인(staggering) 것과 다름없다.

 

staggering[ˈstæɡərɪŋ]

ADJ.

1.(너무 엄청나서) 충격적인, 믿기 어려운

 

nothing short of something

1.다름없는; 무언가 나쁜 것과 거의 같은; …와 같을 정도로 나쁜

 

기업·가계·정부 부문의 감가상각(depreciation)조정 저축률을 합산한 순국민저축률(net national saving rate)은 2020년 2분기 -1%로 마이너스(negative territory)로 추락(plunged into)했다. 이는 2008-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9분기 연속 순국가저축이 마이너스(-)로 떨어지면서 2008년 2분기부터 2010년 2분기까지 평균 -1.7%를 기록했다.

 

 

depreciation[diprì:ʃiéiʃən]

Noun

1.가치 하락, 가격의 저하; 화폐의 구매력 저하

2.감가상각, 감가 견적

3.경시

 

그러나 이러한 발전의 가장 중요한 측면(aspect)은 붕괴의 속도였다. 2분기 순저축률은 -1%로 1분기 COVID 전 2.9%보다 3.9%포인트 떨어졌다. 이것은, 지금까지 기록상으로는, 194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국내 저축의 가장 급격한 1/4 하락이다.

 

이러한 전례 없는 국내 저축의 붕괴를 촉발시킨 것은 비밀이 아니다. COVID-19는 연방 예산 적자(deficit)의 기록적인 확대로 인해 그 이상(outweighed)이었던 개인 저축의 일시적 증가를 촉발(surge)시켰다. 코로나바이러스 원조, 구제, 경제 보장법(CARES)은 대부분의 미국인에게 1,200달러의 구제 수표를 제시하고 실업 보험 혜택을 대폭 확대했는데, 이 두 가지 모두 개인 저축률을 4월에는 전례 없는(unheard)33.7%로 끌어올렸다. 이러한 일회성 조치의 부재는 개인 저축률은 7월에 여전히 높은(still-lofty)17.8%로 빠르게 후퇴했고(receded)최근 실업급여 확대가 만료되면서 더욱 급격히 하락할 예정이다.

 

 

lofty[ˈlɔːfti]

ADJ.

1.(인상적이게) 아주 높은, 우뚝한

loftyceilings / rooms / towers

아주 높은 천장/방/탑

2.고귀한, 고결한

lofty ambitions/ideals/principles

고귀한 야망/이상/원칙

3.오만한, 거만한

herloftydisdain for other people

다른 사람들에 대한 그녀의 오만한 경멸

 

 

이를 상쇄(Offsetting)하는 것은 2020년 2/4분기 연방 적자가 연간(annualized)4조 5천억 달러(순저축 기준)로 확대된 5조 7천억 달러로 같은 기간 3조 1천억 달러의 순 개인 저축 급증세를 덮친(swamped)것이다. 의회예산국에 따르면 개인 저축이 앞으로 몇 개월 내에 급격히 후퇴(recede)할 가능성이 높고 연방 예산 적자가 현 회계(fiscal)연도에 GDP의 16%로 폭발적으로(exploding toward)증가함에 따라 2020년 2/4분기 국내 순 저축의 급감은 앞으로 닥칠 것을 암시하는 것일 뿐이다.

 

fiscal[ˈfɪskl]

ADJ.

1.국가 재정의

fiscal policies/reforms

국가 재정 정책/세제 개혁

 

이것은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에 붕괴를 촉발할 것이다. 저축이 부족하고 투자와 성장을 원하는 미국은 해외로부터 잉여 저축을 수입하고 막대한 대외적자(external deficits)를 운용(run)해야 외국 자본을 유치할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난해한(esoteric)경제 이론이 아니라, 단순한 지급 균형 회계 정체성일 뿐이다.

 

 

이러한 연계(linkage)의 타당성(validity)은 사실, 최근 발표된 2020년 2분기 미국 국제 거래 통계에 의해 확인되었다. 국내 저축률 급락을 반영하듯 경상수지 적자는 GDP의 3.5%로 확대돼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4분기(4.3%) 이후 최악이다.

 

저축 붕괴와 마찬가지로 현재 계정 역학도 똑같이 흉포한 방식(ferocious fashion)으로 전개(is unfolding)되고 있다. 2020년 1분기 국내총생산(GDP) 경상수지 적자 2.1%와 비교했을 때 2분기 1.4%포인트 확대가 사상 최대 분기 악화(deterioration)(6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를 기록했다.

 

순수 국내 저축률이 국민소득의 -5%에서 -10% 사이로 기록될(headed into)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경상수지 적자가 2005년 4분기에 기록한 종전 기록인 국내총생산(GDP)의 6.3%를 깰 것으로 전적으로 예상된다. 올해와 내년 연방예산 적자가 폭발적으로 급증(surge)하면서 국내 저축의 붕괴와 경상수지 붕괴(implosion)가 거의 가시권에 가까운 속도로 펼쳐진다.

 

달러화 가치 하락(downward)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은 저축과 경상수지(current-account)불균형을 급속도로 불안정하게 만들고 있을 뿐만이 아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정책 전략의 변화는 그 혼합의 새롭고 중요한 요소다. 현재 평균 인플레이션을 목표로 하는 접근법으로 이동함으로써, 연준은 중요한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제로 금리는 2%의 물가 안정 목표의 일시적인 오버슈트에도 불구하고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overshoot oneself

1.도를 지나치다, 지나치게 하여 실패하다

 

 

통화 수용(monetary accommodation)에 대한 이러한 새로운 편향(bias)은 대부분의 경제에서 오랫동안 통화 감소를 완화(tempered)시켜온 중요한 옵션인 이자율의 상향 조정을 효과적으로 차단(closes off)한다. 기본값으로, 그것은 급격히 악화(deteriorating)되고 있는 미국의 거시경제 불균형으로부터의 탈출구가 되면서 달러 하락에 더 큰 압력을 가하고 있다.

 

tempered[témpərd]

ADJ.

1.조절된, 완화된

2.불린, 달구어 단련한

temperedsteel

단강(鍛鋼)

3.기질의

hot-tempered

성미가 급한, 성마른

 

 

요컨대, 바이스는 여전히 과대평가된 달러화를 조이고 있다. 국내 저축은 이제 예전과는 차원이 다르게 급감하고 있으며, 경상수지가 그 뒤를 잇고(following suit)있다. 인플레이션에 기대기 보다는 주식(equity)시장과 채권시장 지원에 초점을 맞춘 연준이 그 날을 살리라고 기대하지 마라. 달러의 하락은 이제 막 시작되었을 뿐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