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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회사 이름 '메타'로 바꾼다 - BBC News 코리아

'메타'라는 단어는 '저 너머'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다.

www.bbc.com

세계 최대 사회관계망서비스 기업인 페이스북이 28일(현지 시간) 회사 이름을 '메타(Meta)'로 바꾼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소셜 미디어를 넘어 가상현실(VR)과 같은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더욱 '포괄적인' 이름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기존에 운영하던 개별 플랫폼 이름이 바뀌진 않으며 이를 소유한 모회사 명이 변경되는 것이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가상 환경에서 사람들이 VR 헤드셋을 사용해 게임하고, 일하고,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세계인 메타버스를 구축할 계획을 발표하면서 새로운 이름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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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라는 단어는 '저 너머(beyond)'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다. 메타버스는 VR의 한 버전처럼 보일 수 있지만, 앞으로 이 개념이 인터넷의 미래가 된다고 보는 이들이 많다.

메타버스에 있는 사람들은 컴퓨터 대신 헤드셋을 사용하여 모든 종류의 디지털 환경을 연결하는 가상 세계에 들어간다. 가상 세계가 직장, 놀이, 콘서트에서 친구 및 가족과의 사교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것에 활용되리라는 기대감이 있다.

미 증시에서 거래되는 페이스북 주식은 12월 1일부터 주식호가시스템 심볼이 'MVRS'로 바뀐다.

분명한 것은 저커버그의 관심사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운영이 아니라는 점이. 는 새로운 온라인 세계, 가상 현실 창조에 관심이 있다. 그의 소셜 미디어 운영 방식에 대해 이어졌던 비판은 점점 줄긴 할 것이다. 이러한 조정 과정들은 그가 더 관심을 두는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게 해 주리라고 본다.

 

 

 

 

위기의 페이스북, 회사 이름 바꿨다

저커버그 “메타버스 회사로 기억되길” 페북·인스타그램 등 명칭은 그대로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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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은 지난 7월 메타버스 전환을 공식화했고, 최근 메타버스 비전을 구축하기 위해 유럽연합(EU) 지역에 5년간 1만 명의 인력을 고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이 회사의 핵심 애플리케이션의 명칭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 회사들이 메타라는 명칭 아래로 들어오지만, 지주회사 체제로 변경되는 것은 아니다. 세계 최대 검색업체 구글이 지주회사 ‘알파벳’을 만든 것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방식이다.

<뉴욕타임스>는 저커버그가 자신이 생각하는 ‘차세대 디지털 최전선’에 페이스북이 어떻게 다시 초점을 맞추도록 할 계획인지에 대해 종지부를 찍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조처는 페이스북이 최근 심각한 ‘신뢰의 위기’를 겪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페이스북 수석 프로덕트 매니저였던 프랜시스 호건은 최근 회사가 분노·증오 발언과 허위 정보를 조장하거나 방치했고 극단주의 사상을 유포해 10대들의 정신건강에 해를 끼쳤다고 폭로했다.

그는 수백 건의 내부 문건을 미 증권거래위원회와 하원에 제공했고, 영국 하원의 청문회에 출석해 “회사 내부에 안전이 비용이라는 견해가 있었다. (우리) 알고리즘은 중도 좌파는 극좌파로, 중도 우파는 극우파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페북, 회사명 ‘메타’로 바꾼다... 저커버그 90분간 ‘메타버스 원맨쇼’

페북, 회사명 메타로 바꾼다... 저커버그 90분간 메타버스 원맨쇼 김성민의 실밸 레이더 추락한 이미지 세탁용이란 분석도

www.chosun.com

페이스북은 VR·AR 관련 연례 행사인 ‘커넥트 콘퍼런스’를 열고 1시간 30분 동안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발표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공간이다. 사용자의 아바타가 새롭게 창조된 온라인 공간에서 일을 하고, 운동을 하고, 친구들과 대화를 할 수 있다. 영화 ‘매트릭스’를 떠올리면 쉽다.

저커버그는 이날 메타버스를 활용한 서비스인 회의실 형태의 ‘호라이즌 워크룸’, 집 형태인 ‘호라이즌 홈’, 많은 사람들이 아바타 형태로 모여 교류하는 광장 형태인 ‘호라이즌 월드’ 등을 소개했다.

 

 

그는 “메타버스에서는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일을 할 수 있다”며 “미래에는 출퇴근할 필요 없이 사무실로, 친구와 콘서트장 등으로 홀로그램을 통해 즉시 텔레포트할 수 있다”고 했다.

또 “메타버스는 존재감을 느끼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먼 곳에 있는 사람과 현재 함께 있다고 느끼는 존재감은 소셜 테크놀로지의 궁극적인 꿈”이라고 했다.

페북은 메타버스 구축을 위해 향후 5년 내 유럽에서 1만개의 새로운 고급 기술 인력을 채용하기로 했고, 내년엔 새로운 VR 헤드셋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페이스북의 VR 기기인 오큘러스도 브랜드 이름을 메타로 바꾼다.

 

페이스북 증강 및 가상현실 사업 담당 앤드류 보스워스 부사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같은 내용을 밝히고, “앞으로 몇 개월 동안 페이스북의 모든 관련 제품과 서비스 브랜드를 메타로 바꾸는 것을 단계적으로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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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은 이번 사명 변경을 추진하며 마크 저커버그의 리더십을 유지했다. 구조조정이나 기타 경영진 변경도 발표되지 않았다.

제니퍼 그라이기엘 시라큐스 대학 부교수는 “저커버그가 자신의 회사를 뭐라고 부르던간에, 저커버그가 권력의 일부를 양도하거나 다른 리더십을 구축할 때까지 이 회사는 ‘저커버그 주식회사’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현재 페이스북 내 문제를 발생시킨 마크 저커버그의 독단적 리더십이 새로운 회사인 ‘메타’에서도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이다.

 

 

 

 

MS·페이스북, '같은 듯 다른' 메타버스 경쟁

세계 IT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페이스북이 ‘메타버스’란 차세대 왕국을 지배하기 위한 경쟁에 속도를 내고 있다. MS는 2일(현지시간) 온라...

zdnet.co.kr

세계 IT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페이스북이 ‘메타버스’란 차세대 왕국을 지배하기 위한 경쟁에 속도를 내고 있다.

MS는 2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그나이트 2021’ 연례 컨퍼런스에서 메타버스 화상회의 ‘팀즈용 메시’를 비롯한 다양한 기기를 선보였다. 이날 MS는 풍성한 선물 보따리를 풀어놓으면서 “모든 작업이 온라인 상에서 진행되는 메타버스 시대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이에 앞서 페이스북은 회사명을 메타로 바꾸면서 재도약을 선언했다.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일찍부터 "페이스북의 미래는 메타버스에 있다"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강한 의욕을 드러냈다.

 

최근 들어선 차세대 인터넷의 핵심 개념이 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면서 많은 국가와 기업들이 관심을 쏟고 있다. 거대 IT 기업들 중에선 페이스북과 MS가 한 발 앞서 자신들만의 메타버스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페이스북에 ‘오큘러스’란 VR 기기가 있다면, MS는 ‘홀로렌즈'를 갖고 있다. 3D 공간에 아바타를 활용해 좀 더 생동감 있는 메타버스를 구축하겠다는 비전도 비슷하다.

소셜 미디어가 성장의 발판인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꿈을 갖고 있다. 한 마디로 '메타버스의 소유자’가 되겠다는 것이 페이스북의 미래 전략이다. 세계 최대 소셜 플랫폼에 VR, AR 기술을 접목하고, 자체 화폐까지 결합해 또 다른 왕국을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그 핵심 축은 페이스북이 2014년 23억 달러에 인수한 오큘러스다. 잘 아는대로 오큘러스는 VR 기기 전문업체다. 페이스북에게 오큘러스는 다가올 미래를 구현할 중요한 축이다.

최근엔 암호화폐 프로젝트인 ‘디엠(Diem)’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현실과 가상의 공간, 상거래와 커뮤니티가 결합된 메타버스에선 어떤 ‘화폐’를 사용할 것인지가 중요한 문제다. 디엠은 페이스북이 그리고 있는 메타버스란 큰 비전의 중요한 축이 될 수도 있다.

MS가 생각하는 메타버스는 조금 다르다. 특정 기업이 메타버스를 전부 소유하는 것은 ‘디스토피아’나 다름 없다는 것이 MS의 생각이다.

MS의 AI 및 혼합현실 기술 펠로우인 알렉스 키프먼은 패스트머니와 인터뷰에서 “모든 사람들이 나의 메타버스에서 거주하도록 하겠다는 것은 내가 보기엔 디스토피아적인 미래 비전이다”고 비판했다.

MS는 페이스북/메타와 달리 자신들의 메타버스를 소유하는 데는 관심이 없다. 오히려 다양한 메타버스(multiverse)들이 서로 잘 연결할 수 있는 접착제 같은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 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팀즈용 메시’다.

MS도 한 때 ‘나만의 정원’을 꿈꾸던 적이 있었다. 빌 게이츠 시절 ‘내 손안의 컴퓨터’란 비전을 제시했다. 하지만 PC 시대에서 인터넷 시대로 넘어오면서 MS는 ‘폐쇄된 정원’ 대신 협업과 오픈소스에 많은 관심을 쏟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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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가 된 페이스북에 남겨진 숙제 - The PR

지난 한 달은 강력하고 거칠고 압도적인 경험이었다.[더피알=신인섭] 전직 페이스북(現 메타)의 직원인 프랜시스 하우겐(Frances Haugen)이 지난달 26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의 일부다. 그럴

www.the-pr.co.kr

 

하우겐의 날선 목소리는 여전히 살아있다. 지난 1일(현지시간)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정보기술 컨퍼런스 ‘웹 서밋’(Web Summit)에서는 “그가 CEO로 남는다면 회사가 바뀔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커버그의 용퇴를 촉구한 것이다.

돌이켜보면 메타는 페이스북 시절 수많은 악재에 직면해왔다. 블룸버그가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7일자 기사를 통해 최근 몇 년 새 벌어진 위기 상황에 대해 잘 정리해 놓았다.

그런데 기사 제목이 흥미롭다. ‘페이스북 주식의 익숙한 위기 사이클: 하락, 반등, 반복’(Facebook Stock’s Familiar Crisis Cycle: Decline, Rebound, Repeat)이 그것. 악재발생과 해소를 주가의 등락과 연결지어 바라본 것이다.

해당 보도는 지난 2017년 터진 이른바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 스캔들을 우선 언급하고 있다. 외부기업인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가 수천만 명의 페이스북 사용자 개인정보를 수집해 도널드 트럼프 당선에 도움을 준 분석회사에 이를 팔아넘긴 사건이다.

이 일로 당시 회사 주가는 일주일 만에 18%나 하락했지만 비교적 짧은 시간인 2개월 만에 완전히 회복됐다.

2019년 반독점 조사 이야기가 나왔을 때도 주가가 7.5% 폭락했지만 일주일 만에 손실을 만회할 수 있었다. 하우겐의 내부폭로가 한창 이슈일 당시에도 주가 하락 양상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그가 의회에 출석했음에도 말이다.

 

 

페이스북, 수퍼네추럴 인수∙∙∙메타버스+헬스케어 영역 확장 나선다 - 바이오타임즈

[바이오타임즈] 페이스북(Facebook)이 가상현실(VR) 피트니스 앱 개발사를 인수한다. 일각에서는 최근 사명을 메타(Meta)로 바꾼 후 메타버스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번째 전략으로 헬스케어 확

www.biotimes.co.kr

페이스북(Facebook)이 가상현실(VR) 피트니스 앱 개발사를 인수한다. 일각에서는 최근 사명을 메타(Meta)로 바꾼 후 메타버스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번째 전략으로 헬스케어 확장을 선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인수는 페이스북이 사명을 변경한 후 첫 번째 투자다. 앞서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8일 사명을 메타로 바꾸고 사업 방향을 메타버스로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와 융합된 3차원 가상세계다.

한편 메타로 변신한 페이스북의 헬스케어 시장 진출은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이 헬스케어 분야에 진출한 것은 지난 2019년이다. 당시 페이스북은 ‘예방의학’(Preventive Health)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헬스케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용자 나이와 성별을 기반으로 혈액검사, 독감예방주사, 암 검진 등 권장 검진목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가 스마트폰으로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 정보 등을 제공하고, 정보 접근에 대한 장벽을 낮추는 게 목표다. 현재 미국암협회, 미국심장학의회, 미국심장협회, 미국질병예방관리센터 등과 협력해 이용자의 정년퇴임후 건강을 지키는데 필요한 표준검사를 받도록 경고하는 디지털 독촉장을 개발 중으로 알려져 있다.

 

 

'메타'된 페이스북…"과제는 SF를 현실로 만드는 것" - 미국 애틀랜타 뉴스 Atlanta K

‘알파벳’으로 변경한 구글과 비슷…막대한 투자 감당 여부가 관건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메타버스'(Metaverse) 구축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며 사명을 ‘메타’로 바꾸면서 이

atlantak.com

저커버그 CEO는 메타가 앞으로 1년간 메타버스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인력을 채용하는 데 100억달러(약 11조7천억원)를 지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실제 메타버스를 현실화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달성하기까지는 아직도 멀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저커버그 CEO는 10년을 말했지만 메타버스에 특화한 리서치업체 ‘아틸러리 인텔리전스’는 할리우드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 묘사된 것처럼 완전한 몰입형 메타버스까지는 30년이 남았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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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페이스북은 그동안에도 수차례 사업 방향의 전환을 시도했고 이에 성공하면서 기업가치 9천억달러(약 1천57조원)짜리 회사가 됐다.

2012년 저커버그 CEO는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으로 옮겨가자 ‘모바일 퍼스트’ 제품에 우선순위를 두라고 지시했고 같은 해 모바일에 초점을 맞춘 사진·동영상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을 인수했다.

이 전략은 주효해 광고주와 이용자를 만족시켰고, 페이스북에 젊은 이용자를 안겼다.

 

 

에릭 슈미트 전 구글 CEO "페이스북 메타버스에 회의적"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전직 구글 최고경영자(CEO)이자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의 기술 고문을 맡았던 에릭 슈미트(Eric Schmidt)가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구축에 회의적인 시선을 보냈다. 에릭 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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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 구글 최고경영자(CEO)이자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의 기술 고문을 맡았던 에릭 슈미트(Eric Schmidt)가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구축에 회의적인 시선을 보냈다.

에릭 슈미트는 2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를 통해,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은 인간의 미래에 대해 논하면서 메타버스의 향방에 대해 개인적인 견해를 밝혔다.

그는 "메타버스에서 탁월한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페이스북이 메타버스를 제대로 구축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메타버스 구축을 페이스북만 하는 것은 아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도 메타버스 구축에 필요한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 세상이 제대로 실현되기까지는 10년 이상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규제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메타버스의 부상은 이미 소셜미디어, 가짜뉴스, 개인정보보호 등 각종 문제와 싸우고 있는 규제기관의 한계를 드러낼 것"이라며 "오늘날 규제 기관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식은 커녕 이에 대해 논의하는 방법조차 제대로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회사 이름 바꾼다는 페이스북...메타버스 위한 포석? 속내는

△페이스북의 사명 변경은 메타버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잇따른 악재를 타파하기 위한 조치로도 해석되고 있다.(사진=페이스북) 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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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이 사명을 변경하는 이유는 신사업인 ‘메타버스(Metaverse·초월 가상세계)’로 영역을 넓히기 위해서다. 일찍이 페이스북은 ‘넥스트 빅 씽(Next big thing·차세대 거대시장)’으로 메타버스를 낙점했다.

메타버스를 통해 △둔화된 성장세를 끌어올릴 수 있고 △애플·구글 등 기존 운영체제(OS)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며 △광고·아이템 판매 등을 통해 다양한 수익도 창출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지난 2014년 VR 헤드셋 회사인 오큘러스VR을 23억달러(약 2조6000억원)에 인수, 가상세계 구축을 위한 투자·개발을 지속했다. 작년에는 메타버스 사업 육성을 위해 전담 증강현실(AR)·VR 연구부서 ‘페이스북리얼리티랩(FRL)’을 꾸렸다.

올해는 유럽연합(EU)에서 메타버스 인력 1만명을 추가 고용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하드웨어 책임자였던 앤드류 보즈워스를 최고기술책임자(CTO)로 교체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7월 <더버지>와의 인터뷰에서 “메타버스는 모바일 인터넷의 후계자”라며 “페이스북은 향후 5년 안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회사에서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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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이 10대 정신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방관했다는 전직 직원의 내부 고발로 도마에 올랐고, 반독점 규제로 미국 연방정부와 소송을 진행 중이다. 서버 먹통 사태까지 겪는 등 페이스북을 둘러싼 악재는 연일 계속되고 있다. 미국 주간지 <타임>은 “페이스북은 사명 변경을 통해 그간 손상된 평판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회의적인 반응을 내놓고 있다. 페이스북 초기 투자자 가운데 한 명이자 책 ‘마크 저커버그의 배신’ 저자인 로저 맥나미(Roger McNamee)는 “무책임한 행동과 범죄 가능성이 있다는 증거의 쓰나미에 직면해 페이스북은 주제를 바꾸기 위해 필사적”이라며 “언론인과 정책 입안자는 팔을 흔드는 것이 아니라 범죄 현장에 계속 집중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메타(페이스북), 몇 주 내 '안면 인식 서비스' 중단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메타'로 이름을 바꾼 페이스북이 안면 인식 프로그램을 몇 주 내에 중단할 계획이라고 CNBC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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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페이스북은 이스라엘 신생기업인 페이스닷컴을 1억 달러 미만에 인수, 오바일 앱 안면 인식에 초점을 맞춘 개발자 팀을 구성했다. 마크 저커버그 당시 최고경영자(CEO)가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지 불과 몇 달 만이었다.

회사 측에 따르면 현재 매일 접속하는 사용자의 3분의 1 이상, 즉 6억 명 이상이 안면 인식 기술을 사용 중이다.

 

그러나 지난해 7월 일리노이주의 생체정보개인정보보호법 위반으로 6억5000만 달러의 합의금을 지불하게 됐다. 이 법은 사용자의 동의 없이 생체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페이스북이 회사 이름을 바꾼다?...도대체 왜...

[홍키자의 빅테크-39] 전 세계 28억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최대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이 사명을 바꾼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페이스북이 사명을 바꾸는 것은 2004년 창업 이후 17년 만의 일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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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은 이미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포괄하는 확장현실(XR) 시장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카운터포인트가 올해 1분기 XR 헤드셋 시장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퀘스트의 시리즈 점유율은 시장 독점적 지위를 보였죠.

오큘러스 퀘스트 시리즈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분기 34% 수준이었으나, 1년 만에 75%까지 점유율을 끌어올렸습니다.

사실 저커버그는 애플과 구글 때문에 스마트폰 시대에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그는 "우리가 증강현실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은 페이스북은 스마트폰과 동시에 등장했기 때문"이라며 "이 때문에 페이스북은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밝힌 것에서 알 수 있죠.

페이스북이라는 SNS 회사가 어쩔 수 없이 콘텐츠 기업이라는 얘기예요. 플랫폼으로서 시대를 이끌어나가지 못하는 데 대한 아쉬움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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