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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에어비앤비 등 단기 숙박공유 규제 도입

 

 

헝가리, 에어비앤비 등 단기 숙박공유 규제 도입 - 상품·산업 - KOTRA 해외시장뉴스

 

많은 관광객이 유입되면서 에어비앤비와 같은 단기 숙박공유 형태를 선호하다보니 초과 수요에 따른 높은 수익성은 단기 임대로의 쏠림 현상이 유발하였으며 그 결과 도심 중심부의 많은 빌딩들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미니 호텔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이 뿐만 아니라 임대주들은 장기보다는 단기 임대를 선호하게되었으며 그 결과 임대료 시장에서 장기는 공급 부족으로 인한 가격 상승, 단기는 초과 수요로 인한 가격 상승이 나타났다.

 

 

2020년 상반기를 강타한 코로나19로 인해 헝가리 관광업은 심각한 타격을 입었으며 특히 호텔업계가 직격탄을 맞았다. 코로나19가 정점을 기록한 지난 4월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는 전년 동기 대비 98.7% 감소했으며 국내 관광객 또한 95% 감소했다. 최근 경제활동 재개로 다행히 국내 관광이 일부 되살아나서 교외 지역으로는 조금씩 회복되고 있으나 부다페스트의 상황은 정반대이다. 헝가리 관광청(Hungarian Tourism Agency)의 CEO인 Zoltan Guller는 부다페스트는 다른 도시와 다르게 취급해야 하며 수많은 사람이 관광업계에 종사하는 만큼 이를 되살리기 위해서라도 단기 임대에 강력한 규제를 부과해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헝가리 호텔협회 회장인 Tamas Flesch 역시 호텔업계는 단기 공유숙박에 비해 화재 예방, 건강 및 안전 규정 준수, 관련 당국의 점검 이행 등 수 많은 규제에 적용받는 만큼 아직 규정되지 않은 단기 임대업에 대해서 필요한 조치를 내려야한다는 주장에 힘을 보탰다. 그 결과 헝가리 정부는 헝가리 관광청에 권한을 위임하여 규제에 대한 뼈대를 세우도록 위임하였으며 그 결과 'Airbnb Act'가 도입되었다.

 

헝가리 의회가 통과시킨 단기 숙박공유 시설에 대한 규제가 향후 임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그 방향성이 주목되는 상황이다. 당초 목표했던 장단기 임대료의 정상화, 호텔업계의 정상화, 현지 거주민의 거주환경 보장 등을 달성할지 아니면 규제 반대의 목소리를 낸 부다페스트 레지던스 대표의 말대로 단기 공유숙박 지하경제 출현, 임대 시장의 불확실성 증대, 단기 공유숙박업의 몰락 등으로 이어질지 예의주시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안그래도 심각하게 타격입은 식당, 술집 등 관광 서비스와 연관성이 높은 사업장은 단기 공유숙박에 대한 규제와 함께 신규로 도입되는 영업시간 제한 규제에 맞춰서 어떤 전략으로 난항을 타개하고 고객을 유치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미국 가축 사료 시장동향

 

 

미국 가축 사료 시장동향 - 상품·산업 - KOTRA 해외시장뉴스

 

- 미국의 한국산 가축 사료 수입액은 2019년 기준 약 49만 달러로 전체 수입국 중 35위를 기록함.

- 상위 수입국들로부터의 수입액 및 비중과 비교하면 한국산 수입액 및 비중은 상대적으로 매우 미미한 편이며, 전년 대비 수입액이 다소 감소했으나 지난 5년간 한국산 수입 동향 추이를 살펴보면 그 규모는 작지만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미국은 세계적인 육류 소비 대국이기는 하지만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과 건강한 먹거리를 추구하는 움직임이 늘어나면서 소고기·돼지고기·양고기와 같은 붉은 육류(Red meat) 소비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

- 또한, 콩·오트밀 등의 곡류나 아몬드·캐슈넛 등의 견과류나 코코넛과 같은 기타 식물 기반의 Dairy-free 식품들이 등장해 ‘유제품 대체 식품 시장’을 새로이 구성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수요 또한 빠르게 증가하며 성장 중임.

- 위와 같은 현상은 특히 육우 및 유우 수요뿐만 아니라 육우 및 유우용 사료 시장의 수요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그러나 미국 이외의 여러 국가들, 특히 급속도로 발전 중인 국가들에서 중산층 소비자의 위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고기류에 대한 전 세계의 수요 성장을 이끌고 있음.

- 이에 힘입어 미국 가축 사육업계에서도 가축 사료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가축 사료 시장 또한 향후 5년간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설 것이라 IBIS World는 예측함.


미국 체외 진단기기 시장동향

 

 

미국 체외 진단기기 시장동향 - 상품·산업 - KOTRA 해외시장뉴스

 

ㅇ 미국의 체외 진단기기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해 왔음. 전문가들은 특히 전 세계적으로 창궐한 코로나19사태로 수요가 크게 증가해 체외 진단 서비스와 이와 관련된 의료기기나 장비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ㅇ 의료 강국인 미국 시장 내 체외 진단기기의 시장 진입은 그동안 매우 어렵고 진입 장벽이 높은 편이었으나 우리 기업의 진단 기술력이코로나19사태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으면서 2020년 수출이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는바, 차후 다른 진단기기의 시장 진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ㅇ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미국에서 타깃으로 하는 지역 내 폭 넓은 네트워크를 보유한 유망 수입 벤더를 발굴해 약국, 병원 등을 간접적으로 공략해 납품하는 것이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유리함.

 

 


미국에서 김치 판매 급증

 

 

미국에서 김치 판매 급증 - 상품·산업 - KOTRA 해외시장뉴스

 

코로나19 확산 이후 미국의 김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인의 코로나19 사망률이 타 국가에 비해 현저히 낮은 이유로 한국인들이 주식으로 먹는 ‘김치’ 섭취가 화두가 되면서다. 한국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최근 집계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미국으로의 김치 수출액 누계는 113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1.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 세계 김치 수출액 누계는 7470만 달러,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44.3%였다.

 

 

 

미국 김치 시장을 선점한 대기업들이 현재 미국 내 한국인들의 입맛을 타깃으로 삼고 있다면 독자적으로 자생하고 있는 김치 신생 브랜드들은 타민족들의 입맛에 맞춘 무김치나 물김치 등의 메뉴개발에 힘쓰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기존 김치 브랜드들이 대형 유통망을 통해 한인 마켓에서 판매되어 왔다면 신생 김치브랜드들와 판매 경로는 유기농마켓인 홀푸드마켓이나 딘&델루카 등 고급 식료품점, 치즈 등 발효식품 전문점 또는 로컬 유기농 식재료를 판매하는 파머스마켓, 온라인 등지에서 판매되고 있다.


에콰도르 인스턴트 라면 및 파스타 시장 동향

 

 

에콰도르 인스턴트 라면 및 파스타 시장 동향 - 상품·산업 - KOTRA 해외시장뉴스

 

- 인스턴트 라면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스턴트 라면은 준비하는 데 시간이나 노력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바쁜 라이프스타일의 중산층 도시거주 시민들을 위주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특히 K팝 등의 영향으로 학생이나 직장인과 같은 젊은층 사이에 라면을 찿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음.

 

- 에콰도르에는 매운 것을 먹지 못하는 소비자들이 많아 국내기업 Grupo Oriental의 인스턴트 라면 또한 매운맛이 없으며 맛이 강하지 않음. 현지 사람들의 입맛에 맞는 특화된 제품으로 진입을 시도하는 전략이 필수

- 조리가 번거로운 봉지라면 보다는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컵라면 수요가 더 높음.


 

 

중국, 민감성 피부 화장품 수요 증가

 

 

중국, 민감성 피부 화장품 수요 증가 - 상품·산업 - KOTRA 해외시장뉴스

 

민감성 피부 제품의 판매는 고객 체험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한다. 초기 시장진출 단계에 소비자와 직접 접촉이 가능한 오프라인 매장에서 홍보를 진행하며,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제품의 효과를 확인하도록 소비자의 구전(입소문)을 유도해 충분히 브랜드 인지도를 쌓은 후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개인 소비자 외에도 미용 전문기관과 협력하거나 온라인 피부관리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와 제품, 서비스, 체험의 종합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우리 기업의 현지 시장 진출 전략으로는 얼굴, 눈, 목, 손, 팔 등 민감한 부위들을 각각의 타깃점으로 세분화해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초기에는 소비자 체험위주의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피드백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협력파트너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중국 유통 구조에 부합하는 협력프로세스를 확정하고 효과적인 가격정책을 책정하는 등 파트너와의 이익분배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중국 내 민감성 피부 관련 시장에 처음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은 각 지역의 미용박람회에 참가해 지역별 기후, 문화, 선호도에 맞는 마케팅 전략 수립을 추천한다.


멕시코 기초 화장품 시장동향

 

 

ㅇ 멕시코 스킨케어 시장은 향후 3년간 연평균 성장률 6.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ㅇ 한국 스킨케어 제품은 좋은 품질과 인지도 덕분에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수요와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최근 넷플릭스(Netflix)나 유투브(Youtube)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Over the Top)를 통해 멕시코인들도 한국 콘텐츠를 쉽게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 연예인들의 모습을 직접 화면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늘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 사용 후기를 소개하는 뷰티 인플루언서 등의 영향으로 K-뷰티에 대한 관심도 자연히 높아지고 있음.

- 멕시코 유통업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한국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예정이며, 다양한 유형의 소비자들에게 접근하기 더 쉬울 것으로 보임.


물 만난 중국 온라인 사교육 시장

 

 

물 만난 중국 온라인 사교육 시장 - 상품·산업 - KOTRA 해외시장뉴스

 

전체 연령대 중 K12 사교육 구매자의 주요 연령은 30대가 57%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 2선도시가 온라인 사교육의 주요 소비 지역으로 빠른 속도로 보편화되고 있으며 3, 4선도시는 생활여건과 온라인 교육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낮은 편이기 때문에 1, 2선도시 만큼의 K12 사교육 소비가 높지 않다. 하지만 3, 4선도시 지역의 교육 인프라가 부족하고 교육열이 부단히 증가하고 있고 때문에 3, 4선 또는 5선이하의 지역의 시장잠재력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가구 소득에 따른 소비도 주목 할 만 한데, 가구 연간 수입 20-50만 위안의 중산층에서의 소비가 매우 두드러진다. 중국과학원 빅데이터 연구소는 이를 중산층의 위기의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소득은 교육열 또는 교육수준과 비례한다. 100만 위안 이상의 고소득 가정의 경우 이들은 매우 안정적인 삶을 살고 있고, 해외유학 등 높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자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단이 비교적 많고 교육 외의 수단을 활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중산층의 경우 현재의 가정경제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자녀 교육이지만 그마저도 지불 가능한 비용의 한계에 부딪히기 마련이다.

 

높은 시장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2019년부터 중국정부는 온라인 사교육에 대한 관리감독을 시작해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있다. 현행<규범학교외온라인교육에대한의견(关于规范校外线上培训的实施意见)>에서 외국 기업의 독자 진출에 대한 허가/심사를 잠정 중단함을 명시했고, 외국 자본과의 합작에 의한 중국시장 진출만 허가하고 있으며, 중앙정부의 공교육 체계를 준수하지 않는 비인가 교육체계의 사용을 엄금하고 있다. 또한 교사자원에 대한 등록제도실시, 독자 교재 사용 허가제도 등을 엄격히 규정하고 있다.


브라질 선케어 제품 시장

 

 

 선크림을 매일 얼굴에 바르는 습관이 브라질 사람들 사이에서 보편화되면서 얼굴용 선케어 제품 판매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새로 개발된 성분으로 구성된 신제품도 다수 출시되고 있음.

- 특히 피부톤에 맞는 파운데이션이 포함되어 색조 화장품 기능도 겸비한 선크림 제품도 다수 개발되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이같은 종류의 선크림은 파운데이션을 별도로 바를 필요가 없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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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Euromonitor에 따르면,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선케어 제품 시장이 급격히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나, 코로나19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2021년에는 선케어 제품 시장이 다시 성장세를 회복할 것이라는 전망되고 있음.

- 선케어 제품 중 자외선 차단 제품아 가장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2위는 태닝 제품으로 나타남. 한편, 애프터선(After Sun) 제품 판매는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전망됨

- 그러나 Euromonitor는 브라질의 사회 경제적 조건이 여름 시즌이 다시 시작되는 12월까지 정상적으로 회복하지 않는 경우, 2021년 선케어 제품 시장의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는 분석도 함께 내놓음.


 

도미니카공화국 소셜미디어 마케팅 시장동향

 

 

도미니카공화국은 코로나 19 감염자 급증으로 경제활동 재개 2개월만에 다시 국가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7월 21일부터 야간 통행을 제한하고 있다. 전면적인 경제활동 통제는 아니지만 영업시간이 단축되고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이다. 올해 하반기로 미뤄졌던 각종 마케팅 행사, 이벤트의 개최여부도 불투명해 오프라인 판로만 갖춘 기업은 소비자와의 연결고리가 끊기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기업들의 디지털 판로 구축과 온라인 마케팅 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한 기업들의 SNS 활용, 온라인 광고가 활성화되는 것과는 대비되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종전 대비 크게 확대되지는 못하고 있는 편인데 이는 도미니카공화국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이 현지 물가 및 임금수준에 비해 높게 형성돼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선진국에서는 대부분 다양한 형태의 광고규제 법령을 갖추고 있는 점과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마케팅 확산으로 온라인·모바일 마케팅이 더욱 활발하고 다양해지는 데다 이에 따른 부작용으로 온라인 광고 사기피해도 증가하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는 허위·과장·부당광고 규제를 위한 법안 재발의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홈케어 미용기기 시장동향

 

 

중국 홈케어 미용기기 시장동향 - 상품·산업 - KOTRA 해외시장뉴스

 

ㅇ 최근 란런경제* 등 싱글족들이 늘어나며 생긴 현대인들의 새로운 소비습관에 따라 홈케어 미용기기 제품은 휴대성, 사용편의성이 높고 다기능이 장착된 제품이 각광받고 있어 앞으로도 편리한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을 겸비한 제품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란런경제(懶人經濟): '게으름뱅이 경제(Lazy Economy)’, '손 하나 까딱하기 싫은 소비자'를 위한 경제

 

 

 

ㅇ 기존 30~40대부터 시작하면 충분하다고 생각됐던 안티에이징, 노화 방지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며 젊은 소비자들의 관련 제품 구매가 늘어나고 있음. 이러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여러 뷰티 브랜드들은 안티에이징 신제품을 지속해서 출시하고 있으며, 향후 관련 기능이 포함된 미용기기들이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ㅇ 샤오홍수와 Tik Tok 등 대형 플랫폼에서 다양한 뷰티 관련 제품들의 리뷰 영상, 제품 소개 및 판매 등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온라인을 통한 관련 제품의 수요 및 소비추세를 파악하는 것이 현지 시장 지출에 선결 과제로 보이며, 브랜드 홍보를 통한 인지도 상승 역시 노려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KOTRA 해외시장뉴스 상품산업 카테고리 2020년 7월 28일자 기사 정리내용입니다.

각 글의 전문은 해당 출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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