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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이야 우리야’… 중국 택일요구에 난처해진 세계 기업들-굿모닝 KITA Newsl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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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이야 우리야"…중국 택일요구에 난처해진 세계 기업들

'방법'은 9조에서 '외국'(미국)의 제재로 경제적 손해를 본 중국의 개인이나 기업은 해당 제재를 이행한 상대방을 상대로 한 손해배상 소송을 중국 법원에 낼 수 있도록 했다. 배상에 응하지 않으면 중국 법원이 강제 집행에 나설 수 있도록 하는 규정도 포함됐다. 미국의 대중 제재를 무력화하는 내용과 더불어 미국의 제재 표적이 된 자국 기업을 정부가 직접 구제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됐다.

'방법' 11조는 "중국 공민, 법인 또는 기타 조직이 (외국의) 금지령 때문에 손해를 봤거나 외국의 법률과 조치(제재)를 이행하지 않아 중대한 손실을 보게 됐을 때 정부는 실제 상황에 근거해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규정한다.

따라서 중국이 이번에 새 규정을 선포하면서 미국의 대중 제재 무력화 시도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한편 국가가 직접 자국 기업과 개인을 보호하겠다는 의지를 나라 안팎에 천명하려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 mohamed_hassan, 출처 Pixabay

 

미국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 보안법) 강행 등 상황과 관련해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 부위원장 14명 등 다수의 홍콩과 중국 고위 관료들을 경제 제재 목록에 올렸다. 이 때문에 람 장관은 홍콩 상업 은행들과 거래가 중단돼 마치 신용불량자처럼 신용카드도 중지된 채 현금으로 생활하는 처지에 내몰렸다.

중국 정부의 새 규정은 이런 모든 형태의 미국 대중 제재에 관여하는 글로벌 기업과 금융기관에 손배소 위험을 안기는 것이다. 이론적으로는 미국의 제재로 어쩔 수 없이 화웨이와 거래를 중단한 미국의 퀄컴과 구글, 대만 TSMC, 한국의 삼성전자, 중국 SMIC 등 세계의 많은 기업이 여기에 해당할 수 있다.

중국 새해 '일대일로' 가속…"아프리카와 운명공동체 구축"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출범을 앞둔 가운데 중국이 새해 들어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책을 가속하며 우군 확대에 매진하고 있다. 이는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성과에 따른 아프리카 경제 지원 확대와 코로나19 백신 원조를 통해 아프리카에 대한 주도권을 공고히 하려는 의지로 보인다.

왕 부장은 중국 주도의 일대일로 프로젝트로 아프리카의 철도 및 교통, 통신 등 인프라 구축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아프리카산 제품 수입 확대, 중국·아프리카 산업 사슬 연계 등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을 겨냥해 "중국과 아프리카는 주권과 민족을 수호하고 정당한 발전 권리를 지키며 다자주의를 지지한다"면서 "어떠한 외부 간섭도 반대하며 중국은 아프리카와 함께 더욱 긴밀한 운명공동체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Tumisu, 출처 Pixabay

 

“세계경제 V자 반등 키워드는 백신(VACCINE)”

세계은행(WB)의 2021년 세계경제전망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경제는 -4.3%의 역성장에서 올해 4%의 경제 반등이 전망되며,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등 민간 투자은행은 이보다 더욱 낙관적인 6%대의 확연한 V형 경제성장을 예고했다.

코로나 타격이 적은 베트남(6.7%), 말레이시아(6.7%) 등 아시아 일부 신흥국은 새로운 밸류체인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제비즈니스의 완전한 정상화는 올 하반기에 가능할 것으로 예측됐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으로 미국이 국제통상체제를 주도하는 선도력을 회복하면서 자유진영간 동맹이 강조될 전망이다. 우선 미국의 세계무역기구(WTO)를 비롯한 다자체제 복귀로 일방적인 관세부과를 통한 무역보복 등 양자적 조치가 아닌, 다자시스템 하에서의 예측가능한 통상질서가 강화될 전망이다.

 

© markusspiske, 출처 Unsplash

 

제로금리와 지속적인 정부지출 확대가 유지됨에 따라 글로벌 유동성 과잉으로 인한 부채 위기가 우려된다. 궁극적으로 금리상승 및 긴축 시간이 다가오면 기초체력이 부족한 국가가 부담할 사회, 경제적 고통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전경련은 지난해 전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2% 성장을 보인 중국경제가 올해에도 7.9.% 성장이 전망되는 등 내수시장 강화를 발판으로 국제무대에서의 영향력 강화가 계속될 것이라며, 이러한 중국의 반격에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유럽연합(EU)의 경우 경제회복기금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제회복 및 복원력 강화 프로그램의 최소 37% 이상을 그린 연관 투자에, 20% 이상을 디지털 전환에 투자한다. 일본 또한 그린·디지털 기금이 포함된 2021년 경기부양책을 발표하며 스가 총리가 코로나19 이후의 경제구조 전환을 위해 그린산업 및 디지털화 촉진으로 성장 돌파구를 찾겠다는 계획을 강조했다.

미국·EU가 주도해 온 기후변화 어젠다에 최근 한중일이 모두 2050년까지의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등 국제사회의 참여도 광범위해졌으며, 프랑스, 독일, 영국 등 EU 주요 선도국은 탄소중립을 법제화하는 단계까지 나아가고 있다. EU는 올해부터 플라스틱세를 시행하며 탄소국경세 도입도 예고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 중국産 앱 거래금지 행정명령 서명

중국 외국인투자안전심사방법의 주요내용과 시사점

마침내 결별한 영-EU, 브렉시트 이후 수출기업의 대응방안

이번 협정 타결에 따라 이행기간 종료 이후에도 영국-EU 간 교역 시 계속해서 무관세, 무쿼터 원칙이 적용되게 된다. 하지만 영-EU 무역협정 상의 원산지 규정을 충족해야 무관세 적용이 가능하므로 이를 꼼꼼하게 검토하고, 필요시 EU 역외 조달 부품을 역내로 전환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 한편 이행기간이 종료되는 2021년 1월 1일부터 FTA, 통관, 인증 등에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EU와 영국에 수출하는 기업은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아세안의 무역구제 현황으로 본 수출 및 투자 기업 리스크-굿모닝 KITA Newsl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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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안의 무역구제 현황으로 본 수출 및 투자 기업 리스크

아세안은 중산층 및 도시 인구가 증가하면서 유망한 소비시장으로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에게도 아세안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을 제치고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수출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세안 주요국들은 해외 투자 유치, 기업규제 완화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소득과 내수 확대를 도모해 왔으며, 시장과 수요의 확대는 수입 증가로 연결되고 있다. 이에 많은 아세안 국가들이 다양한 비관세 장벽을 활용하여 자국 산업을 수입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보호,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steffen_b, 출처 Unsplash

 

베트남은 미국이 여전히 비시장경제로 간주하기 때문에 미국의 반덤핑, 또는 상계관세 조사를 받는 베트남 기업은 물론 현지 외국기업들도 여타 국가에 비해 고율의 관세를 부담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미국은 베트남산 타이어 상계조사에서 처음으로 환율 평가절하를 상계가능 보조금으로 판정한 바 있으며, 베트남의 환율 정책에 대해 통상법 301조 조사를 진행하는 등 강도 높은 수입규제 조치를 취하고 있다. 또한 미국과 EU는 대중국 무역구제조치가 제3국을 통해 우회하는지 여부를 조사할 때, 대부분 케이스에서 아세안 국가 경유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다양한 기법을 동원하여 對아세안 수입규제 강도를 높이고 있는 현재, 아세안 국가를 생산거점으로 두고 있는 외국기업과 마찬가지로 우리기업들은 對아세안 수입규제 리스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CES서 펼쳐진 미래 사회…5G·자율주행·전기차·사물지능 눈길

'CES 2021'에서는 5G(5세대 이동통신)와 자율주행, 전기차, 사물지능(AIoT) 등 첨단기술을 이용한 미래 사회의 모습이 제시됐다. 최대 7개 카메라 앵글로 포착한 미국프로풋볼(NFL) 경기 장면이 실시간으로 중계되고, 내년이면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택시 서비스가 시작된다는 것이다.'

한국 1인당 국민소득, G7 이탈리아 앞선 듯…경제규모 세계 10위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지난해 이탈리아의 명목 성장률을 한국(0.1%)보다 크게 낮은 -7.9%로 전망했던 점을 고려하면 이탈리아의 1인당 GNI는 한국보다 적을 가능성이 크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발표한 신년사에서 "우리 경제는 지난해 OECD 국가 중 최고의 성장률로 GDP 규모 세계 10위권 안으로 진입할 전망"이라며 1인당 국민소득 또한 사상 처음으로 G7 국가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 photoshopper24, 출처 Pixabay

 

'탄소중립' 선택 아닌 필수…대전환 필요

기후 위기가 더 이상 미래의 과제가 아닌 현실로 다가오면서 친환경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세계 각국의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스웨덴, 영국, 프랑스 등 6개국은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내용을 법제화했으며 우리 정부도 지난해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세계 각국이 온실가스를 줄여 2050년까지 '탄소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본격적인 행동에 나선 셈이다.

국제통화기금(IMF) 최근 보고서는 전 세계가 온실가스 감축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2015~2100년까지 매년 지구 평균 온도가 0.04도 상승하고, 세계 실질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2100년까지 7.22%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반면 파리협정 목표를 준수해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매년 0.01도 이내로 억제한다면 실질 1인당 GDP는 1.07% 감소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총배출량은 2016년 기준 세계 11위지만, 이산화탄소 배출량 기준으로는 전세계 7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에서는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4위로 추정된다. 지난해 우리나라가 유엔에 제출한 2030 NCD 목표는 2017년 대비 24.4%를 감축한 5억3600만t이다. 정부는 발전, 산업, 건물, 수송 등 부문별 감축과 함께 산림흡수원, 국외 감축 등 방법을 추가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 Skitterphoto, 출처 Pixabay

 

정부는 지난달 초 발표한 '2050 탄소 중립 추진전략'을 통해 이러한 비전을 제시했다. 탄소 중립·경제성장·삶의 질 향상 동시 달성을 목표로 경제구조 저탄소화, 저탄소 산업생태계 조성, 탄소 중립사회로의 공정전환 3대 정책과 탄소 중립 제도 기반 강화라는 3+1 전략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속도를 높인다. 이에 따라 현재 화석연료를 주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차량, 냉·난방 시스템, 산업부문 등 대부분 분야가 미래의 재생에너지를 통해 확보된 청정 전기를 사용하게 된다. 정부는 '기후대금기금'을 신규 조성하고 세제·부담금·배출권 거래세 등 탄소 가격 체계를 재구축한다. 또 탄소인지예산제도 도입도 검토하면서 미래에는 '탄소세' 도입 가능성도 열어 놨다.

 

 

1000대 기업 매출 1500조 돌파-굿모닝 KITA Newsl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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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대 기업 매출 1500조 돌파

국내 1000대 기업 매출이 지난 2018년 1500조원 대로 처음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2019년에는 매출 1조 클럽에 가입된 기업은 209곳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고, 삼성전자는 2002년부터 19년 연속으로 국내 기업 중 매출 왕좌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1000대 기업 중 매출 상위 10개 기업의 외형 덩치가 30%나 차지할 정도로 대기업 쏠림 현상이 강했다는 얘기다.

코로나19 속 미국인들, 11~12월 온라인쇼핑 역대 최대 … 207조 원

터키 "EU 가입 포기하지 않아"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는 유럽과 함께하는 미래를 계획했다"며 "우리가 직면한 이중잣대와 부당함에도 EU 가입이라는 최종 목표는 포기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2020년이 터키와 EU 양측에 "쉽지 않았던 해"라고 평가하며 지난 해 이슬람 국가들과 유럽 주요 국가들 사이에서 불거진 논란을 시사했다.

 

© christianlue, 출처 Unsplash

 

그러면서 "일부 EU 회원국들은 터키와 당사국과의 문제를 'EU 회의실'에서 해결하려고 한다"며 불만을 표했다. 그러면서 "터키와 EU 의제는 '협력'이라는 구실 뒤에 숨어 악용됐다"고 말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EU가 자국 내 반(反)이슬람 주의에 대처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며 "유럽에 거주하는 약 600만명의 국민의 안전에 위협이 된다"고 경고했다. 또한 이슬람 혐오는 결국 유럽의 가치를 저하한다고 꼬집었다.

"탄소 배출 '0' 될까요?"…기술 한계 돌파 '관건'

탄소중립은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온실가스 다(多)배출 업종인 철강, 석유화학 등을 주력 산업으로 보유한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쉽지 않은 과제다.

공장에서 뿜어내는 연기의 양만큼 나무를 심거나 탄소배출권을 사들여야 하는데 이는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다. 결국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력 확보가 관건이 될 수밖에 없다. 산업부 장관이 연초부터 영업이익 100억원 규모의 태양광 모듈 제조업체를 찾은 이유다.

"경제 회복세 따른 中 위안화 강세, 바이든 숨통 틔워"

NYT는 세계 경제가 황폐화한 가운데 중국은 드물게 낙관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제프리스&컴퍼니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중국이 세계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3%로 사상 최대 기록을 세웠다.

투자자들의 위안화 수요도 커졌다. 중국 중앙은행은 경기부양을 위해 역사상 최저 수준의 기준금리를 유지하는 미국이나 유럽보다 금리를 높일 여력이 있다. 미국 달러가 약세인 상황도 위안화 강세를 부추기는 요인이다. 투자자들은 세계 경제가 올해 회복한다는 데 베팅하고 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이 미국 국채 등 달러 표시 안전자산에서 돈을 빼 위험자산으로 옮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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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당 장악 미 의회, “무역정책의 투명성·안정성·확실성 증대 주력할 것”

“미국에 맞는 무역파트너 선정”에 역점을 둘 것이라고 밝히면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협상의 경우 상당수 의원들이 참여 국가들의 기준에 대해 혼란이 있었다고 소개하고, 만일 미 의회가 신규 무역협상을 지지한다면 적합한 협상상대국 선정부터 초점을 맞출 것이며, 종전처럼 무역협상 권한을 행정부에 일임하는 방식 대신 협상 과정에서 입법부와 행정부간 보다 원활하고 정제된 방식의 상호작용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음.

트럼프와 브렉시트에서 벗어난 EU, 2021년 무역 의제 추진 서둘러

 

 

코로나19시대의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 동향 및 시사점-굿모닝 KITA Newsl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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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분야는 코로나19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헬스케어, 교육, 모바일 등의 투자가 크게 늘어났다. 개인 위생과 면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온라인 교육이 확산되고, 영화, 게임 등 모바일 콘텐츠 소비가 급증하면서 관련 분야의 투자도 늘어난 것이다.

2020년 중국 대외무역 4조6462억$...1.5%↑

수출은 4년 연속 증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상대적으로 조기에 진정시키고 생산을 정상화하면서 관련 상품 출하가 호조를 보였다.

마스크를 포함하는 직물류가 29% 대폭 늘어난 1538억 달러에 이르렀다. 의료기기도 30% 격증했다. 재택근무 확대로 컴퓨터 역시 12% 크게 증대했다. 완구 등 전통산업 재품 수출도 작년 후반 들어 회복했다. 지역별로는 전체 20% 정도를 차지하는 미국 수출이 7.9% 늘었고 유럽연합(EU)과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도 6.7% 증가했다.

미국, 알리바바 등 중국 기술 대기업 투자 안 막기로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와 검색 엔진 바이두는 뉴욕증시에 상장돼있다. 위챗을 보유한 기술기업 텐센트는 홍콩에 상장됐다. 국방부는 이 업체들이 중국의 군사, 정보, 보안 서비스를 지원하는 업체에 포함되는지 면밀히 검토해왔다. 그 결과 3개 기업을 중국 군사 기업 목록에 올리지 않기로 했다고 WSJ은 전했다.

국방부는 강경 대응을 원했지만 재무부가 광범위한 매도와 경제적 파장을 우려했다고 한다. WSJ은 결국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승리했다고 전했다.

 

© chuttersnap, 출처 Unsplash

 

반도체·자동차·조선 등 국가핵심기술 71개 확대 지정

국가핵심기술은 해외로 유출될 경우 국가의 안전 보장과 국민 경제 발전에 중대한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는 기술을 뜻한다. 이번 고시개정을 통해 국가핵심기술은 기존 69개에서 2개 늘었다. 해당 분야는 반도체(10개), 자동차·철도(9개), 조선(8개), 정보통신(7개), 우주(4개), 생명공학(4개), 기계(7개), 로봇(3개) 등이다.

"수출·생산성 향상 다 잡는다"...식품업계, 인프라 투자 적극

식품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북미 시장 확대를 위해 최근 미 중서부에 위치한 사우스다코타 주 정부의 지원을 받아 수폴스에 17만평 규모의 생산기지 부지를 확정했다. 이로써 CJ제일제당은 미국 내 서부(캘리포니아), 동부(뉴욕·뉴저지), 중부(사우스다코타 등)에 생산 인프라를 보유하게 됐다.

현지 생산 인프라 확대는 제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서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수출하는 것보다 현지 생산이 안정적인 제품 공급과 실적 측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미 미국 내 만두 생산공장 가동률이 90% 수준에 달하고 있다는 점도 인프라 투자를 서두르게 한 요소다.

CJ제일제당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비비고 제품들을 '넥스트 만두'로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한식치킨', '햇반', '김' 등은 성장잠재력이 높다는 평가가 나온다.

만화·게임 해외진출 가속… 작년 상반기 콘텐츠수출 4.8%↑

▲지식정보(12.1%) ▲게임(11.9%) ▲만화(10.1%) 등 비대면 소비가 가능한 장르들은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영화(-54.2%) ▲광고(-18.7%) ▲애니(-10.4%) ▲음악(-9.0%) 등 대면 소비 비중이 크거나 경기변동과 직결된 장르들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

같은 산업 내에서도 업종에 따라 매출 증감에 차이를 보였다. 출판의 경우, 오프라인 서점 방문객이 감소한 반면 온라인 구매가 증가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도서매출이 처음으로 역전됐다.

수출 비중의 72.4%를 차지한 게임은 36억8000만 달러(4조 388억원)의 수출을 기록하며 국내 콘텐츠산업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화는 K-웹툰의 글로벌 진출 및 IP 사업 확장 가속화에 힘입어 전 장르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2020년 상반기 주요 이슈로 ▲오프라인 공연의 대안으로 부상한 비대면 공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콘텐츠 수급 경쟁 및 웹툰 IP 원소스멀티유즈(OSMU) 확대에 따른 애니메이션 장르와 소재의 다변화 ▲전 세계 OTT 소비 급증과 맞물린 방송 한류의 새 전기 등 코로나19로 인한 콘텐츠산업 내 새로운 변화에도 주목했다.

 

© jontyson, 출처 Unsplash

 

CES 2021 결산, '뉴노멀' 혁신 보여준 국내업체...韓 가전 올해도 '독주'

올해도 CES의 주인공은 삼성전자와 LG전자였다. 삼성전자는 TV와 모바일부문에서 각각 최고혁신상 2개를 받고, TV 부문에서는 10년 연속 최고혁신상 수상 기록을 세웠다. 최고혁신상을 포함해 삼성전자는 TV(16개), 오디오(3개), 모니터(1개), 생활가전(9개), 모바일(11개), 반도체(4개) 등 총 44개 혁신상을 받았다. LG전자는 이번 심사에서 최고 혁신상 2개를 포함해 역대 가장 많은 24개의 CES 혁신상에 선정됐다.

특히 가전분야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AI·5G·사물인터넷(IoT) 등 기술을 기반으로 뉴노멀 시대에 맞는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신기술과 제품들을 선보이며 기술력로 선도하는 '한국 가전'의 위상을 재차 입증했다.

 

© jenskreuter, 출처 Unsplash

 

코로나19에 작년 자동차 생산·수출 부진…내수만 늘어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국과 비교하면 중국을 제외하고 감소율이 가장 낮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가별 생산 순위는 5위로 2019년에 비해 2계단 상승했다. 주요국 생산 감소율(11월 누적 기준) 중국(-3.0%), 일본(-17.5%), 미국(-20.8%), 멕시코(-23.5%), 독일(-28.2%), 인도(-33.4%) 순으로 적었다.

지난해 자동차 내수 판매는 5.8% 증가한 189만대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개소세 인하 등 정부 정책과 업계의 다양한 신차 출시가 소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팰리세이드, 쏘렌토, 투싼 등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차종에 대한 수요 증가세가 눈에 띈다. 국산 승용차의 내수 판매에서 SUV의 비중은 47.6%로 전년 대비 2.0%포인트(p) 늘었다.

친환경차는 6.8% 늘어난 27만6000대로 역대 최다 수출을 달성했다. 전체 승용차 수출액에서 친환경차의 비중은 19.1%에 달했다. 대수를 기준으로 하면 14.7%를 차지한다. 차종별로는 전기차가 60.1% 증가한 12만1825대를 기록하면서 주력 수출 품목으로 부상했다. 수소차 수출은 26.3% 늘어난 995대이다.

친환경차 내수 판매는 58.7% 늘어난 22만7000대로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전체 자동차 판매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12%로 사상 처음으로 10%를 넘어섰다. 지난해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186억7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7.2%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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