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금융위, ‘공매도 금지’ 3월 해제 공식화

금융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 따른 주가 폭락을 막기 위해 올해 3월까지 1년간 한시적으로 도입한 공매도 금지 조치 해제에 착수했다. 주가 하락을 우려…

www.donga.com

금융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 따른 주가 폭락을 막기 위해 올해 3월까지 1년간 한시적으로 도입한 공매도 금지 조치 해제에 착수했다. 주가 하락을 우려한 개인 투자자와 정치권이 반대하고 있지만, 올해 들어 주가가 급등하며 ‘삼천피(코스피 3,000)’ 시대에 접어들자 브레이크를 풀기로 한 것이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주가가 떨어지면 해당 주식을 사서 되갚는 매매 방식이다. 과열된 종목의 가격을 조정하고 거래가 없는 종목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순기능이 있다. 반대로 공매도 비중이 높으면 주가 하락 압력이 커진다.

 

 

여권에서도 ‘공매도 금지’ 연장론…“결론 열려 있다”

공매도 금지조치가 오는 3월 15일 종료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공매도 금지를 연장해야 한다’는 주장이 속속 나오...

www.hani.co.kr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 “우리 주식시장의 65%가 넘는 개인투자자들의 공매도 불신이 너무 심각하다. 공매도 제도 자체를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생각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불신을 해소하지 못하고 재개하는 것은 오히려 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대지성]나는 퇴근 후 사장이 된다 - 월급만으로는 살기 힘든 직장인들을 위한 부업 안내서

COUPANG

www.coupang.com

당 관계자는 “전날 금융위가 예정대로 하겠다고 발표를 했는데 당이 나서서 그걸 뒤집어야 하는 상황인지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주식시장이 3000포인트를 넘어가고 있는데 당이 나서서 공매도 금지 조치를 연장하면 선거용이라고 비판 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공매도 투자자는 주가가 내려가야 이익을 얻을 수 있어 금지조치가 끝날 경우 상승장세에 제동을 걸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지난해 금융위원회가 공매도 거래를 금지한 것도 코로나 19로 인한 증시 폭락을 막기 위해서였다.

 

 

코스피 3000에 찬물 끼얹을라…3월 공매도 재개 눈치보는 금융위

코스피지수 급등에 공매도 재개 부담 늘어4월 보궐선거 앞두고 개인투자자 반대도 부담금융위원회가 오는 3월 끝나는 공매도 금지 기한을 연장할 것으..

biz.chosun.com

금융위원회가 오는 3월 끝나는 공매도 금지 기한을 연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주식을 빌려서 판 후, 주가가 실제 떨어지면 싸게 사서 갚는 방식으로 차익을 내는 투자법이다. 주로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이 사용해, 개인들 사이에서는 주가 하락의 원흉으로 지목돼 왔다.

개인들은 코스피지수가 외국인과 기관의 공매도 때문에 박스피에 머물러 있다며 공매도를 금지시켜야한다고 주장해왔다. 코스피지수가 어느 정도 상승하면 외국인과 기관이 물량을 대량으로 공매도해 코스피지수를 하락시킨 후 지수 하락에 따른 차익을 얻어갔다는 것이다.

 

 

"공매도가 20년간 박스피의 원인"…공매도 3월 재개에 靑 청원 잇따라

코스피가 하락 출발한 12일 서울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공매도 금지 조치가 3월 종료된다는…

news.imaeil.com

청원인은 "현행 공매도 제도 자체가 매수-매도간 극복할 수 없는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하는 제도이다. 이것을 개인의 공매도 활성화 부족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야바위 놀음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행 공매도 제도는 거래비용이 말도 안될 만큼 너무나도 낮다. 그 이유는 공매도 거래시 현금을 예치해야하는 증거금이 없기 때문"이라며 "​매수-매도간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하는것이 가장 큰 문제이며, 이것이 20년간의 박스피의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2020):100만 왕초보가 감동한 최고의 주식투자 입문서

COUPANG

www.coupang.com

이어 청원인은 "공매도 재개를 꼭 해야 한다면 불법적인 공매도를 금지시키기 위한 전산개발, 위법시 미국 이나 선진국과 같은 중징계 등의 법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공매도의 영원한 폐지를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청원한다"고 촉구했다.

 

 

코스피 3000 이끈 동학개미, 공매도 전쟁 재개

오는 3월 공매도 재개를 앞두고 개인 투자자들의 반대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정치권도 시장조상자의 불법 공매도 문제를 지적하며 논쟁에 가세한 가운데 향후 공매도 재개 여부에 관심이 쏠

biz.newdaily.co.kr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 측은 "작년 3월 16일부터 지금까지 공매도 금지기간 동안 주식시장 통계자료에서 공매도 금지로 인해 심각한 폐해를 입거나 잘못된 사례가 단 하나라도 있는가"라며 "공매도의 순기능이 없음을 증명하는 만큼 공매도를 폐지 또는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매도의 99%를 차지하는 외국인과 기관은 지난 수십년 동안 국내 주식시장에서 공매도 등을 통해 천문학적인 부를 축적했다"며 "금융위는 반드시 공매도 수익률에 대한 연구용역을 의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타강사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증권가 일타강사 사경인

COUPANG

www.coupang.com

한편 금융위는 공매도 제도가 외국인, 기관들만 접근할 수 있다는 비판을 받아온 만큼 개인들의 참여를 높일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 한국증권금융과 증권사의 시스템을 연결해 개인들이 실시간으로 대주 거래를 할 수 있는 통합거래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롤러코스터 주가' 170포인트 출렁...3월에 공매도 금지 푼다

[앵커]코스피가 오늘 하루 170포인트나 오르내리는 '널뛰...

www.ytn.co.kr

주식시장 안팎에서 과열 우려가 나오자 금융당국이 오는 3월 공매도를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공지 문자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한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는 3월 15일 종료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3월 공매도 재개를 목표로 불법 공매도 처벌 강화 등 제도 개선을 마무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최근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는 공매도 금지 연장 주장에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경제 완전정복] 개인 vs 기관…승자는 누가되나?, 공매도 논란 분석

### 주식, 코스피 공포지수 66% 급등..반년 만에 최고 =11일, 개인 코스피 1일 순매수 역대 최고, 기관은 팔아..코스피 170포인트 널뛰기 =개인*기관, 다른 행보 이유...

imnews.imbc.com

현재 신용융자잔고가 20조입니다. 우리가 빚 내서 투자한다는, 미수거래가 20조인데 20조의 신용 거래도 처음 보는 수치인데요. 빚 투자가 20조에만 국한되지 않았다는 게 업계의 설명입니다.

왜냐하면 작년 말 연초에 신용 대출을 굉장히 많이 당겨오지 않았습니까?

아마 그 돈의 상당수도 지금 부동산은 막혀 있으니까 결과적으로 주식 시장으로 가지 않겠느냐고 한다면 지금 부채, 빚을 내서 투자하는 그 액수와 규모도 개인 순매수 규모에 거의 준하는 상당수. 그 정도는 아니겠지만요.

외국인 같은 경우에는 일단 규모가 크기 때문에 이런 한 종목을 찍어서 밀어붙였을 때 확실히 주가를 떨어뜨리려는 파괴력들이 강하고

 

주린이도 술술 읽는 친절한 주식책:주식 왕초보가 꼭 알아야 할 기본

COUPANG

www.coupang.com

그렇게 될 경우 그것이 이런 강세장이 아니라 약세장과 겹쳤을 때는 한 10% 빠질 거를 20% 이상씩 더 밀어버려서, 왜냐하면 이익을 더 취해야 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기울어진 운동장이다. 이런 식으로 많이 주장해왔고요.

공매도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잠깐 다시 하면 예를 들면 안 좋은 주식이 있을 때 겉으로는 알려지지 않은 어떤 나쁜 주식이 있을 때 그 떨어질 걸 예상하고 자기가 돈을 벌려고 어떤 맥락을 파헤치는 사람이 있어야지 주식의 진가가 드러난다는 말씀이시죠?

우리나라의 공매도는 상당히 문제가 있는 것이 너무나 큰손들 위주로만 되어 있고 또 하나, 무차익 공매도라고 해서 빌려서 공매도 쳐야 하는데 일단은 그냥 쳐 놓고서는 흐지부지해서 하는. 그래도 거기에 대한 처벌이 약하기 때문에.

 

 

[앵커리포트] 보궐선거 앞두고 '갑론을박'...공매도가 뭐길래

"영원히 공매도를 금지해달라"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

www.ytn.co.kr

예를 들어 한 주에 5만 원짜리 주식을 공매도로 10주 빌렸고, 바로 팔았다면 현금 50만 원이 생겼겠죠. 이후 언젠가는 똑같은 수의 주식으로 갚아야 하는데 30일 뒤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사이 A 주식이 한 주에 5만 원에서 3만 원으로 떨어졌다면 A 주식 10주 사는 데 30만 원이 듭니다.

처음 A 주식 팔아 생긴 50만 원에서, 되사는데 들어간 30만 원을 뺀 20만 원이 수익이 되는 겁니다, 물론 수수료나 이자 비용은 들겠지만요. 반면 주식 가격이 예상과 달리 오르면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사야 할 주식

COUPANG

www.coupang.com

5만 원짜리 주식 10주를 공매도 형식으로 빌려 바로 팔았는데, 그 주식을 갚아야 하는 시점에 가격이 한 주에 7만 원으로 올랐다면 주당 2만 원씩, 20만 원 손해를 보게 됩니다.

 

 

서학개미 11조 보유한 테슬라, 영화 ‘빅쇼트' 주인공은 거품 경고

 

www.chosun.com

전세계 투자자 자금이 몰리면서 테슬라 주가는 작년 한 해 800% 올랐다. 새해 들어서도 연일 치솟아 지난 8일엔 884달러까지 올랐다. 한국 투자자들도 이달 기준 11조원 어치 보유하고 있어 테슬라는 말 그대로 ‘국민 주식’이다. 테슬라 주가 급락에 베팅한 공매도 세력은 작년에만 약 380억달러(42조원)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나는 하루 1시간 주식투자로 연봉 번다:반드시 수익 내는 주식투자 3단계 원칙

COUPANG

www.coupang.com

마이클 버리는 지난 8일 올린 트윗(지금은 삭제됨)에서 “나의 테슬라 공매도는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면서 “테슬라는 8일 하루에만 시총이 600억달러(약66조원) 늘었는데 이는 제너럴모터스 1개, 허시초콜렛 2개, 엣시(전자상거래업체) 2개, 도미노피자 4개, 보르나도(리츠업체) 10개와 같다”고 말했다. 그는 “즐길 수 있을 때 즐겨라(Enjoy it while it lasts)”라는 문장으로 트윗을 마무리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