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90년생이 온다 - 임홍택 / 웨일북> 

90년생이 온다 저자 임홍택 출판 웨일북(whalebooks) 발매 2018.11.16.

 

<90년생이 온다>

- 대화와 기록 : 대구 독서모임

 

 

<생각하기>

-달라진 세대 달라진 세상, 변화를 맞이하는 새로운 자세와 시선-

 

 

 

 최근 대학동기가 진행하는 독서모임에 참가하여 하나의 책을 선정해서 독서를 하고 만나 책의 주제에 대해 자유로운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내가 참여한 두번째 모임에서는 #90년생이온다 라는 #베스트셀러 가 선정되었는데, ebook 으로 검색해보니 이미 대출이 꽉 차서 예약을 하지 않으면 책 빌릴 수 없을 정도로 인기가 많음을 실감 할 수 있었다. 나는 95년생으로 사실 이제는 마냥 어리기만 하는 나이가 아니라고 생각하면서 나도 90년생 중반인 주제에 90년생 초반에 사람들과는 왠지 모르게 거리감이 느껴졌다. 그런데 90년생 전체가 마치 새로운 세대로 묶여져서 90년생들을 분석해야만 하는 새로운 존재로 인식되는게 사실 난 신기했다. 그렇게까지 기성세대와 다를게 있을까 싶었던 것이다. 내 기준에서는 2000년생들이야 말로 유튜브와 스마트폰으로 완전히 달라지는 미래세대라고 생각했는데 말이다.

 

 

#세대차이 라는 용어는 사실 우리 또래에서 실제로 그 차이를 극심하게 실감한다기 보다는 나이가 많은데 우리가 아는 것을 상대가 모를때 가볍게 놀리는 용도로 사용된다. 지금 기성세대들이 90년생에 느끼고 있는 세대차이는 과연 무엇일지 이 책에서 알 수 있었다. 일단 기본적으로 우리나라는 나이에 엄청난 의미를 두고 나이에 따라 호칭이 달라지면 존칭을 쓰는 문화가 있다. 이것은 비단 어른들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이나 유아기 때부터 학습되어진다. #sbs스페셜 에서 예전에 우리나라의 호칭문화에 대해서 다룬 것을 보면 얼마나 우리가 나이에 따른 서열화가 심한지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는 상호존중의 문화라기 보다는 일상생활에서는 나이에 따른 불평등한 권력관계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이는 기성세대 뿐만 아니라 전 연령대에 걸쳐서 볼 수 있고 이는 나이에 대한 학습화 좀 더 심하게 얘기하면 세뇌에 가깝다. 나도 평등한 관계를 위해서 상호 존칭을 사용하거나 상호 반말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차라리 내가 말을 상대에게 존칭을 쓰는게 낫지 나보다 어린 사람에게 처음부터 반말을 듣기는 거북하게 느껴진다.

 

 

이런 호칭에 따른 문제와 더불어 90년생이 달라진 세대로 인식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봤다. 90년생은 #기성세대#집단주의 문화를 거부하고 #개인주의 를 추구하며 희생 보다는 나의 합리적 이익을 추구한다. 이는 이기적인 것과는 거리가 있다. 나만 잘 살겠다는 것이 아니라 나의 삶 나의 권리에 대해 90년생들이 생각하고 되찾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은 개인의 희생과 집단적 응집력을 통해서 일궈낸 것이 많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사실 기성세대도 개인을 희생했다기 보다는 그 희생을 투자로 인식하고 그만큼 집단적 문화를 통해 성과를 통해 그 이익을 본인들도 받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결국 경제성장에 따라 본인의 자산도 증가했으므로 그런 희생은 용인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신자유주의 경쟁체제는 더 이상 안정적인 성장을 보장하지 못하고 개인의 노력을 더 요구하고 개인적 능력을 개발할 것을 요구한다. 이는 개인의 희생은 어떤 투자적 가치가 있다기 보다는 그냥 손실에 불과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90년생은 사실 달라진 세상과 함께 성장해왔다고 봐야 한다. 스마트폰의 본격적인 등장이 95년생 기준으로 중학생때부터 시작되었고 청소년 시절을 우리 세대는 달라진 과학기술과 SNS의 등장을 통해 달라지 사회상을 만들어간 주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개인적인 시간이 증가하고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뿐만 아니라 인터넷 세상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혹은 관심을 이끄는 수많은 정보들을 접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우리 사회는 개인의 권리 인권적 증진 페미니즘과 비정규직 근무환경 등 사회적으로 파급력있는 사회적 운동과 요구가 이어졌다. 이러한 파급력은 진지하고 어려운 과정이 아니라 이미지적이고 간단한 문구로 훨씬더 SNS 상에서 빠르게 퍼져나갔다.

 

 

더 이상 90년생에게 오로직 돈만을 위해서 개인의 행복과 삶을 포기하라고 요구할 수 없다. 우리들은 야근해서 돈을 더 받기 보다는 저녁있는 삶 더 나은 복지를 원한다. 돈을 더 받아받자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돈이 모일거라는 희망이 안보일 정도로 높은 집값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독서모임에서는 그러면서도 우리 세대의 #YOLO #욜로라이프 에 대해서 좀 더 신중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얘기를 나눴다. #인스타그램 같은 SNS의 발달은 행복의 보여주기식이 더 증가했고 오늘의 희생을 통한 더 나은 미래보다는 지금 당장의 소비로서의 행복을 추구하며 과시적 소비를 하기도 하는 것을 문제라고 생각했다. 내 주위에도 알바를 하는 친구들이 저축을 하기 보다는 돈을 받으면 소비하기에 급급해보이기도 하고 어떤 친구는 이미 신용카드를 만들어 돈을 땡겨쓰고 있어서 좀 충격적이었다.

 

 

누구가 기성세대가 돼고 90년생들도 본인들이 사실은 기성세대에 접어들고 있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2000년생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유튜브 와 학교에서의 소수인원 수업 #코딩 같은 컴퓨터 교육 완전한 개인화 사실 나는 2000년생들을 직접 오래 만나본적은 없지만 분명히 그들도 다를 것이다. 하지만 다행히도 90년생들이 달라진 세상에 빠르게 적응해야만 살아남는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세대들이라고 생각하여 서로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전혀 다른 세대가 될 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세대가 거듭될 수록 그들은 달라지 우리 사회와 세상을 닮았고 그들이 또 우리 사회를 변화하게 할 것이다. 나는 모든 세대가 이러한 새로움에 끊임없이 소통하고 호기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책구매 #90년생이온다 #베스트셀러 #세대차이 #공무원

#독서 #책읽기 #90년생이온다후기 #독후감 #책 #에세이

MAKE BETTER LIFE 월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