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책읽기] 죽음의 에티켓 : 나 자신과[ 죽음의 에티켓 : 나 자신과 사랑하는 이의 죽음에 대한 모든 것 ] 우리는 모두 죽음을 이별을 준비해야 한다.

기록과 생각

죽음의 에티켓 : 나 자신과 사랑하는 이의 죽음에 대한 모든 것

 

 

죽음의 에티켓

저자 롤란트 슐츠

출판 스노우폭스북스

발매 2019.09.16.

<죽음의 에티켓 : 나 자신과 사랑하는 이의 죽음에 대한 모든 것> 롤란트 슐츠 / 스노우폭스북스

“죽어간다는 것은 삶의 한 부분입니다. 죽음은 사실 그다음 일이죠.”

MY : 죽음은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것. 우리가 알 수 있는건 죽어간다는 사실 뿐.

죽음을 준비하는 건 정말 중요합니다. 준비해 두지 않는다면 죽음이 임박한 나 자신 그리고 내가 죽은 뒤에도 나를 돌봐 줘야 하는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MY : 나를 위한 준비이자 나의 사람들을 위한 준비

환자처분서, 사후 방식, 유언장 이 세 가지만 있으면 됩니다. 살아 있는 사람들에게 쓰는 글이지만 내가 죽은 후의 관점에서 써야 합니다. 환자처분서라는 게 가장 까다롭습니다. 이 서류는 더 이상 의사 표현을 할 수 없을 때를 대비해서 자신의 의지를 미리 말해 놓는 것입니다.”

MY : 죽음은 늘 준비해야 하는 것

많은 사람이 이 서류와 주검전권위임장을 결합해서 준비합니다. 그리고 믿을 만한 사람들을 대리인으로 임명합니다. 스스로 더 이상 결정할 수 없을 때 대리자로서 결정을 내리하기 위함이죠.”

MY : 나의 권리를 양도하게 하는 죽음

장례식은 죽은 자를 중심으로 진행되지만 모든 건 살아 있는 사람들의 일이야.”

MY : 나를 위해 슬퍼해줄 사람들, 나를 기억해줄 사람들, 그들을 위한 일


생각과 글쓰기: 죽음의 에티켓

 

우리는 모두 죽음을, 이별을 준비해야 한다. 나를 위해 나의 사람들을 위해. #취업준비 를 하는 나에게 사실 무엇인가를 준비한다는 것은 삶에서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내가 앞으로 어떤 삶을 살 것인가. 내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는 시기다. 그러면서 동시에 난 #죽음 을 생각한다. 우리가 죽지 않는다면 사실 행복을 추구할 이유도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언젠가 죽고 그 죽음이 언제 들이 닥칠지 모른다는 사실과 확률 속에서 우리는 살아간다.

 

왜 살아야 할까? 하는 질문은 왜 죽지 않아야 할까? 와 동일한 질문이라고 생각했다. 삶의 이유를 찾는 것은 사실 죽지 않기 위해서라고 난 생각한다. 내 또래의 청년들에게 어쩌면 죽음이란 사실 나이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노화되고 퇴화되어 죽어가는 과정이겠지만, 누구나 알고 있듯이 죽음은 나이와 성별 환경 부의 격차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똑같은 확률로 급작스럽게 찾아올 수 있다. 갑작스러운 사고사로 죽지 않고 천천히 나이들어감에 따라 죽어가는 과정이 얼마나 축복인가에 대해 #죽음의에티켓 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병실에 누워서 서서히 의식을 잃어가는 동안 최소한 내가 죽음을 준비할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책 죽음의 에티켓은 죽음의 과정을 보여준다. 죽음을 위해 필요한 것들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현실적이고 복잡해보였다. 내가 죽는 순간 사실 우리는 모두 책임에서 자유롭다. 죽음의 에티켓이라고 말하지만 우리가 이미 세상을 뜨고나서 우리를 비난하든 뭔 상관이 있겠는가. 하지만 나의 죽음이 두려운 건, 내가 죽는다는 그 사실이 아니나 남은 사람들이 나의 죽음으로 힘들어할 것이기 때문이다. 난 정말 불효자 같은 소리지만 부모님이 돌아가시는 순간 나도 그냥 함께 죽음을 맞이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내가 만약 죽을 운명이라면 자다가 내가 죽는다는 사실 조차 모르게 죽었으면 좋겠다고 말하곤 했다.

 

얼마나 이기적인지. #유언장 #장례식 #권리위임 등 내가 죽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이 이렇게 많은데도 그냥 짐을 다 던져버리고 난 그냥 먼저 갈란다 하는 꼴이랄까. 우리가 매년 새해 계획을 세우듯이. 죽음 계획도 매년 갱신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나도 아직 준비하진 않았지만 곧 준비해야 겠다. 정말 쥐꼬리만한 내가 모아둔 돈은 어떻게 쓰였으면 좋겠는지, 나의 시신은 어떻게 처리했으면 하는지, 장례는 어떤 형태로 치뤄졌으면 좋겠는지 등이다. 부모님에게 말하면 등짝을 맞을 수 있겠지만 부모님에게도 물어봐야지. 내가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는지, 혹시 부모님보다 내가 먼저 떠날 경우 날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는지 말이다.

 

난 죽음에 대해 엄청 시니컬하게 반응하지만, 사실 죽기는 두렵다. 하지만 죽음은 절대 피할 수 없는 문제이므로 우리는 모두 준비해야 함은 확실하다. 우리는 죽기위해 태어났다는 말에 따라 죽음이라는 종착역에 도착했을 때 날 열차에 먼저 태워 보내야 한 사랑하는 나의 사람들을 위해 말이다. 난 에티켓을 지키며 죽고싶다. 나를 위해 나의 사람들을 위해.

 

 



MAKE BETTER LIFE 월프

사랑하는 이의 죽음에 대한 모든 것 - 우리는 모두 죽음을, 이별을 준비해야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