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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딜레마

네이버 영화 : 영화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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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생활이나 삶에 생각할거리 혹은 변화의 실마리가 되어줄 작품을 넷플릭스에서 보고 싶었다. 그러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와 관련된 내용을 추천되는 다큐멘터리인 #소셜딜레마 를 보게 되었다.

실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스냅챗, 트위터, 구글(유튜브), 핀터레스트 등 IT기업에서 일했던 이들 혹은 전문가들을 인터뷰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그 중간에서 IT기업들의 각종 플랫폼이 어떤 식으로 우리 사회와 구성원들에게 악영향을 끼치는지 드라마 형식으로 보여준다.

우리 삶에서 위의 인터넷 플랫폼을 일절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우리 일상과 하루라는 시간 속에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 스마트폰. 한 손에 들어오는 기기의 화면 속에서 우리는 수많은 정보를 접하고 또 나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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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위에서 언급된 플랫폼을 이용할 때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는다. 무료로 이용하는 대가로 우리는 광고를 보게 되고 그 광고는 사용자의 검색결과 및 사용루틴에 따라 선별된 광고들이다. 결국 세상에 공짜점심은 없다는 말 처럼 우리는 그 플랫폼을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었던 셈이다.

상품의 대가를 치르지 않으면 네가 상품이다 / 이 문장에서 우리는 사실상 그 플랫폼을 운영하는 IT기업들에게 고객이나 혹은 단순한 사용자가 아닌 상품이었던 것이고, 그들의 고객은 우리가 봐야하는 광고의 주인들, 즉 광고주인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어떻게 하면 사용자라는 상품을 더 오랜시간 그들의 고객에게 오래 선보이고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유인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 되어버린다. 그 결과 그들은 가짜뉴스와 자극적인 음모론 등의 소재를 통해 오히려 더 수익을 극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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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하다보면 내가 이 물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알았을까 싶을 정도로 나라는 사용자를 저격하는 광고들이 쏟아지고 또 내가 오래 시청하거나 쳐다본 게시물과 관련된 또 다른 무언가를 보여준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알고리즘에 의한 것이고 그것은 또한 인공지능이라는 새로운 기술에 의한 것이도 하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기술이 객관적이라고 믿지만 사실 그 기술은 어떤 주체에 의해 사용되어야만 하고 그 기술을 사용하여 이익을 창출하고자 마음 먹은 순가 그 기술은 객관성을 잃는다.

나에게 주어지는 수많은 정보들은 사실은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선별된 정보들이 아니라 나의 욕구를 더욱 자극하고 근거없는 호기심에 홀리게 하는 것이다. 그것 자체가 IT기업들에게는 하나의 상품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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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오래된 습관 중 하나는 내가 인터넷에서 보게 되는 정보들이 과연 객관적인 것일까 하는 것과 이 게시물(기사, 영상, 콘텐츠 등)을 제작하게 된 목적이 무엇일까 생각하는 것이다. 그래서 난 어떤 정보를 접했을 때 아 그렇구나에서 끝내기 보다는 그것과 관련된 내용을 직접 검색하고 머리 속으로 찬성과 반대와 같이 서로 상반된 입장에서 토론하며 그와 관련된 자료를 찾아본다.

#넷플릭스소셜딜레마 속 전문가들은 이 IT기업들이 사용자의 데이터를 함부로 사용하지 않게 하도록 하기 위한 규제를 언급한다. 더불어 그들이 그러한 플랫폼을 만들었음에도 그들의 자녀에게는 sns를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하게 하거나 금지한다고 답했다.

 

소셜딜레마를 보면서 내가 sns에 중독되어 있나 의심하게 되었다. 그 결과 확실한 것은 내가 sns를 하면서 혹은 다른 이들의 게시물을 볼 때 나의 감정을 되돌아봤을 때, 그것이 어떤 사회적 관계 속의 긍정적 상호작용 보다는, 내 삶의 좋은 부분만 드러내고 싶어하는 욕망과 더불어 누군가를 부러워하고 비교하게 되는 내 자신을 더 많이 보았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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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그와 동시에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전에는 sns의 활용을 제한하는 것을 추천했다. 아마 카카오톡 같은 것들이 아닌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유튜브를 이야기하는 것 같았다.

가장 큰 문제는 알고리즘에 의해 무작위로 소개된 콘텐츠들이 특별한 규제없이 그 게시물 혹은 광고가 어린 아이들에게 무분별하게 노출되게 된다는 점인 것 같다. 이를 위한 규제와 데이터의 무분별한 사용에 대한 규제를 꼭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우리의 교육이 어떤 지식의 제공과 정답을 맞추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형탤르 철저하게 벗어나야 함을 다시 생각했다.

이미 우리는 수많은 답을 단 10초 안에 검색으로 찾을 수 있다, 정답은 우리의 머리 속보다 우리가 가진 손바닥만한 기기에서 대부분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교육은 그 거대한 공간에서 얻은 지식과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고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해석하고 다양한 이들의 생각을 공유하며,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한 과정에 초점이 맞춰줘야 하는 것이 아닐까?

매 순간 나의 행동과 생각을 항상 습관적으로 의식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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