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로 얼룩진 미국…'의회 난입'으로 4명 사망·52명 검거

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의사당 앞에서 친(親) 트럼프 시위대의 의회 난입 과정에서 총상을 당한 한 여성을 구급대원들이 옮기고 있다./AP연합뉴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

www.sedaily.com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위대가 의회에 난입해 폭력 시위를 벌이는 과정에서 4명이 사망하고 52명이 경찰에 체포됐다.

6일(현지시간) AP통신과 더힐 등에 따르면 워싱턴DC 경찰은 의회 내 폭력 시위를 진압하던 중 의회 경찰이 쏜 총에 맞은 시위대 여성 1명이 병원으로 이송된 뒤 사망했고, 3명은 “의료 응급상황(medical emergencies)”으로 숨졌다고 밝혔다. 경찰이 체포한 52명 중 다수는 폭력 사태 이후 내려진 통금을 어겨 체포됐고, 26명은 의회 내에서 연행됐다. 5명은 미허가·금지 총기를 소지한 혐의로 검거됐다.

 

 

트럼프 지지자들 폭력 시위…세계 각국 규탄까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이 6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에 난입해 폭력 시위를 벌이자 국제사회가 이를 규탄하며 선거 결과를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AP·AFP 통신 등에 따르면 옌스 스톨

www.mk.co.kr

AP·AFP 통신 등에 따르면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은 트위터에 "충격적인 장면"이며 "민주적인" 선거 결과를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트위터를 통해 "수치스러운 장면"이라며 "미국은 전 세계의 민주주의를 대표한다. 이제 평화롭고 질서 있는 정권교체가 필수적이다"라고 지적했다.

장이브 르드리앙 프랑스 외무장관은 "미국인들의 뜻과 선거는 존중되어야 한다"면서 "폭력 사태는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공격"이라고 비판했다.

 

농심 신라면

COUPANG

www.coupang.com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은 "민주주의의 적들은 워싱턴의 끔찍한 장면을 보고 기뻐할 것"이라며 "트럼프와 그의 지지자들은 유권자들의 결정을 받아들이고 민주주의를 짓밟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럽연합(EU)의 외교수장 격인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세계의 눈으로 볼 때, 오늘 밤 미국의 민주주의는 포위된 것 같다"며 "이것은 미국이 아니다. 대선 결과는 완전히 존중돼야 한다"고 썼다.

터키 외무부도 즉각 성명을 내고 "우리는 미국의 모든 단체에 자제와 신중함을 유지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폭력 사태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 폭력 사태에 대해 "심각한 불안과 슬픔을 느꼈다"며 "국민의 뜻을 거스르는 폭력은 절대 성공치 못할 것이며 미국의 민주주의는 지켜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방카, 시위대 향해 “애국자들” 트윗…여론 뭇매에 삭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 보좌관이 6일(현지시각) 의회의사당에 난입해 폭력사태를 빚은 시위대를 향해 ‘애국자’라고 칭해 논란이 일자 트윗을 삭…

www.donga.com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 보좌관이 6일(현지시각) 의회의사당에 난입해 폭력사태를 빚은 시위대를 향해 ‘애국자’라고 칭해 논란이 일자 트윗을 삭제했다.

이방카 선임 보좌관은 이날 트위터에 “미국의 애국자들이여(American Patriots). 어떠한 안보상 위험이나 우리 법 집행에 대한 무례한 태도도 용납될 수 없다”라며 “폭력은 당장 멈춰야 한다. 제발 평화를 지켜달라”고 밝혔다.

 

 

中, 美 시위대 의사당 난입 조롱…"美 민주주의 거품이 터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이 미 의회 의사당에 난입한 사태를 두고서 중국이 미국 민주주의를 신랄하게 조롱했다. 홍콩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대에 대해서는 찬사를 보인 것을 거론

www.asiae.co.kr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이 미 의회 의사당에 난입한 사태를 두고서 중국이 미국 민주주의를 신랄하게 조롱했다. 홍콩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대에 대해서는 찬사를 보인 것을 거론하며, 서방 세계의 이중잣대를 꼬집기도 했다. 미국 사회의 현실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곰곰 크로와상 생지

COUPANG

www.coupang.com

쉔이 푸단대 국제관계대학원 교수는 "이번 사건은 미국이라는 민주주의의 등대가 무너지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며 "미국이 오랫동안 속여온 민주주의와 자유, 보편적 가치란 거품이 터졌다"고 주장했다.

 

 

[속보] 미 의회,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 인증

 

www.chosun.com

시위대 난입 사태가 진정되고 의회는 회의를 재개했다. 의회는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에 이의가 제기된 애리조나·펜실베이니아주의 선거인단 투표를 모두 유효 투표로 인증했다.

 

트럼프 지지 시위대 의회 난입...바이든 승리 인증 중단

[앵커]미국 의회가 조 바이든 후보의 차기 미 대통령 당선...

www.ytn.co.kr

회의를 이어가던 펜스 부통령과 의원들은 긴급히 대피했습니다. 힘에 부친 의회 경찰은 주 방위군 등 추가 병력을 요청했고 워싱턴DC 시장은 저녁 6시부터 통행금지 명령을 발동했습니다.

난입 과정에서 한 여성이 가슴에 총을 맞아 숨졌고 경찰관도 여러 명이 다쳤습니다. 의회는 진압 경찰이 의사당 건물을 확보한 뒤 회의를 다시 열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이 시위대의 의사당 난입이라는 초유의 사태로 이어지면서 미국 민주주의가 시험에 들게 됐습니다.

 

[ON 세계] 미 의회, 사상 초유의 점거 속 바이든 당선 공식 선언

【 앵커멘트 】조 바이든의 미국 46대 대통령 당선이 의회에서 공식 확정됐습니다.미 대선 이후 줄곧 '부정선거'를 주장한 트럼프 대통령 때문에 상하원이 바이든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확정하

tbs.seoul.kr

조 바이든의 미국 46대 대통령 당선이 의회에서 공식 확정됐습니다. 미 대선 이후 줄곧 '부정선거'를 주장한 트럼프 대통령 때문에 상하원이 바이든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확정하기까지 순탄치 않은 과정을 거쳤는데요. 트럼프를 지지하는 시위대가 의회를 점거하는 초유의 사태까지 벌어졌습니다.

미국 상하원이 워싱턴 국회의사당에서 진행된 합동회의에서 조 바이든 당선인의 대통령 당선을 공식 선언했습니다. 카멀라 해리스 역시 부통령으로 확정됐는데요. 미국은 대통령 선거가 끝난 후, 상하원 합동회의를 통해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집계하고 최종 승자를 발표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부정선거였지만 우리는 이 사람들 손에 놀아날 수 없습니다. 우리는 평화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니 집으로 돌아가십시오. 우리는 여러분을 사랑하고 여러분은 매우 특별합니다. 여러분들도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셨을 겁니다. 매우 나쁘고 사악한 것처럼 취급받는 것을 봤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어떤 기분일지 알고 있지만 평화롭게 집에 들어가길 바랍니다."

 

 

셰프초이스 춘천식닭갈비 (냉장)

COUPANG

www.coupang.com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당선인

"의사당에서 연출된 혼돈의 장면은 진정한 미국의 모습이 아닙니다. 우리가 누구인지를 대변하지 않습니다. 이건 시위가 아니라 반란입니다. 세계가 보고 있습니다. 다른 많은 미국인들처럼 저 또한 오랫동안 민주주의의 등불과 희망이었던 우리나라가 이런 어두운 순간을 맞이하게 된 것에 충격을 받았고 슬픔을 느낍니다."

조지아주 상원의원 결선투표에서 두 석 모두 민주당이 차지하며, 상원 다수석 지위를 6년 만에 되찾았는데요.

이로써 민주당이 지난해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고, 하원 다수석을 유지한 데 이어 상원까지 장악해 이른바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습니다.

 

 

美 우방국도 적국도 한목소리로 '의회 난입 시위대 규탄'

도널드 트럼프(왼쪽부터) 미국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AP연합뉴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위대가 의회를 난입해 폭력 시위를 벌이

www.sedaily.com

트럼프 대통령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던 이스라엘의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도 미국의 폭력 사태에 “수치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이스라엘을 방문 중인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미국 시위대의 의회 난입에 대해 “무법과 폭력은 우리가 알고 있는 미국인들과 이스라엘인들의 가치와 반대된다”며 강하게 규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 민주주의가 항상 그래 왔듯이 승리할 것이라는 점을 의심치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과 적대관계인 이란은 이번 사태로 미국의 민낯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이날 “미국에서 일어난 일은 서구 민주주의가 얼마나 취약하고, 그 기초가 부실한지 여실히 보여줬다”고 조롱했다.

 

 

'트럼프가 미국 망쳤다'…측근마저 등돌리게 만든 '워싱턴 폭동'

백악관 내 트럼프 측근, 보좌관 등 책임 통감하며 ‘줄사표’톰 토큰 상원의원 "트럼프에 이제 그만하고 패배 인정할 때"트럼프 측근 그레이엄도 "..

biz.chosun.com

정치정문매체 폴리티코는 "퇴임하는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의회 창문을 부수고 의원, 법관들에게 부상을 입히는 이 광경은 미국 역사의 돌이킬 수 없는 오점이 됐다"며 "공화당을 비롯해 백악관 내 트럼프파로 분류되는 인물들도 일련의 상황에 책임이 있는 트럼프를 비판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을 4년간 지지해온 측근들마저도 등을 돌리는 분위기다. 대통령 영부인의 비서실장이자 가장 오랜 기간 트럼프 대통령을 보좌해온 스테파니 그리샴은 "이번 사건에 대한 책임을 모두 떠안겠다"고 밝혔고, 국가안보 보좌관 두명과 참모들도 모두 사임을 고려 중이라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파스퇴르 건강한 저온살균 우유 후레쉬

COUPANG

www.coupang.com

트럼프 대통령의 동맹인 톰 토큰 상원의원마저도 트럼프 대통령이 패배를 인정할 때라고 강조했다. 트럼프의 최측근 중 한 명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조차도 바이든 당선인을 차기 대통령으로 승인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과 나는 오랜 기간 여정을 같이 했다"며 "이제 나를 빼달라, 할만큼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했던 마이크 갤러거 공화당 하원의원은 "우리는 지금 미국 의사당에서 절대적으로 바나나 공화국에서 보는 쓰레기같은 일을 목격하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 당신이 이것을 중지시켜야 한다"고 트윗을 올렸다. 리즈 체니 공화당 하원의장도 자신의 트위터에 "대통령이 폭도들을 조직하고, 대통령이 폭도들을 선동하고, 폭도들에게 연설했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 대통령이 불을 붙인 것이다"고 비난했다.

 

 

“대통령이 초래했다” “중국이 좋아할 것”…美 폭력 시위에 공화당도 ‘분노’

6일(현지 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위대가 연방의사당을 난입한 데에 공화당 의원들도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미국 민주주..

biz.chosun.com

트럼프 행정부 전·현직 관리들은 더욱 강도높은 비판을 퍼부었다.

초대 백악관 비서실장을 지낸 라인스 프리버스는 트위터에 "시위대 중 대부분은 테러리스트일 뿐"이라면서 "이들은 애국주의와는 정반대로 행동하는 범죄자이자 사고뭉치"라고 썼다. 한때 트럼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렸으나 바이든 당선인 차남 수사 문제로 경질된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너무나 충격적이고 경멸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현 정부의 초대 백악관 국토안보보좌관을 지낸 톰 보서트는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그는 "대통령은 여러 달 동안 근거 없이 미국의 민주주의를 훼손했다"며 "따라서 이날 의사당 포위 사태는 그의 책임"이라고 했다.

 

 

사진으로 본 초유의 미국 의사당 점거 사태 - BBC News 코리아

의원들은 대피소로 이동했고 양원 합동으로 진행되던 회의가 중단됐다.

www.bbc.com

 

 

아워홈 지리산수

COUPANG

www.coupang.com

 

 

소총무장에 단두대까지…트럼프 지지자 전국서 동조 시위

연방 의사당 난입 때, 전국의 주 의사당 앞서도 집회‘총기 무장’ 시위대의 집회로 각 주정부 청사들 폐쇄워싱턴 주지사 관저 난입당해…단두대까지 등장연방 의사당 난입 소식에 시위 격화

www.hani.co.kr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대통령 당선을 인정하지 않는 이들은 주 의사당 앞에 수백명씩 모여서 “도둑질을 멈춰라” “4년 더” 등의 내용이 적힌 플래카드와 깃발을 흔들며 시위를 벌였다. 오클라호마, 조지아, 애리조나, 워싱턴 주 의사당 앞에서 열린 집회에 참가한 일부 참석자들은 총기를 휴대하기도 했다. 시위대 대부분은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산 상황 속에서도 마스크 등을 착용하지 않았다.

워싱턴 주에서는 시위대들이 주지사 관저의 정문을 부수고 들어가, 수십명이 관저 잔디밭에 난입했다. 이들 중 일부는 무장한 채로 선거 사기 주장을 반복했다. 워싱턴 주도 올림피아의 주 의사당 앞에는 수십명이 모여서 대선 및 워싱턴 주지사 선거 재개표를 요구했다.

 

 

트럼프 ‘포퓰리즘’ 위력… 정치·이념까지 삼켜버린 양극화 [트럼프 지지자 美 의회 난입]

美 민주주의 붕괴 이유와 향후 전망 세계화에 일자리 사라져 불만 쌓이던 고졸 이하 백인·일부 흑인·히스패닉 트럼프 퇴임 후 대변자 상실 우려 폭발 전문가들 “이념으로 포장된 감정 대립 갈

news.naver.com

박원곤 한동대 교수(국제지역학)는 이날 세계일보와의 통화에서 “트럼프 재임 4년 동안 이념 양극화가 더 심해진 것은 분명하고, 고졸 이하 백인이라는 트럼프의 전통적인 지지층 외에 흑인과 히스패닉 중에서도 트럼프의 포퓰리즘(대중영합주의)을 지지하는 이들이 늘었다”고 했다.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도 “트럼프 지지자들은 자신들이 정책 소수자가 돼 가고 있으며, 앞으로 자기 이익은 대변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며 “이런 불만이 잠재돼 있다가 터져나온 것”이라고 진단했다.

 

 

제주 삼다수

COUPANG

www.coupang.com

박 교수는 “세계화로 러스트벨트(북동부 공업지대) 제조업은 점점 쇠퇴했고, 동부와 서부에서는 첨단산업과 금융이 발달하면서 빈부격차가 벌어졌다”며 “여전히 공화당 지지층의 60%가 이번 선거를 부정선거라고 믿는다는 여론조사 결과는 경제문제가 정치·이념 양극화로 구조화되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반응형

+ Recent posts